CLASIC ROOM

슈베르트 : 즉흥곡 Op.90 No.4

Lee-Sun 2007. 5. 24. 20:58

Franz Schubert
Impromptus D.899 Op.90 No.4
4개의 즉흥곡 D.899 Op.90 제 4 곡 : A flat 장조.


프란츠 슈베르트는 19세기 낭만주의 가곡(Lied)의 창시자로서 600
여곡이 넘는 그의 가곡은 음악사에 획을 긋는 업적으로 남아 있다
슈베르트의 피아노 음악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낭만주의 피아노 음악의 발전에 크게 기여
하였다.
특히 두 세트의  즉흥곡집(Impromptus) Op.90(4곡)과 Op.142(4곡)
는 독창적인 낭만주의 피아니즘의 표출이라 할 수 있고, 이 두 작
품집은 슈베르트가 타계한 해인 1828년에 완성되어졌다.
[즉흥곡]이라는 타이틀은 작곡자 자신에 의해서가 아니라 Op.90을
출판한 하슬링거의 아이디어였다고 한다.(Op.142는 디아벨리에 의
해서 출판되었다). 두 곡에 나타나 있는 작곡 기법의 특징은 슈베
르트가 그의 가곡으로부터 영향받은 듯한 성악적인 요소들이 산재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의 피아노 음악에 나타나는 주요  테마들은 성악곡의 선율을 연
상케 하는데,성악가가 프레이즈를 자연스럽게 호흡의 길이에 맞추
듯이 피아니스트 또한 멜로디 라인을 아주 유연하면서도 정교하게
프레이즈의 마지막 음까지 음과 음 사이를 잘 이어나가야 하며,보
통 첫 박에 느끼는 메트리칼 악센트는 자제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베토벤의 후기 작품보다 더 높은 음역을 사용하는 것도 눈에 뛴다
슈베르트의 특징은 노래하는 것인데,그는 기악곡에 있어어도 그것
을 발휘하여, 한없는 선율의 샘에서 솟아나는 아름다운 노래를 종
횡으로 사용하는 명곡을 남겼다.그중 2번 E♭장조는 쉼이 없는 리
듬의 움직임, 넘치는 감정의 솟구침을 가진 곡이다.중간에 힘차고
매력적 인 주제가 나타나고 앞부분이 반복 된 다음 끝을 맺는다.
                                BY SUNY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