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관련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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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T-LCD 의 정의
TFT-LCD는 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 의 약어로 각종 전자장치에 사용되는 박막 액정표시장치를 말합니다. LCD란 말이 의미하듯이 액체와 고체의 중간상인 액정의 전기-광학적 성질을 표시장치에 응용한 것입니다. 액체와 같은 유동성을 갖는 유기분자인 액정이 결정과 같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상태의 것으로, 이 분자배열이 외부 전계에 의해 변화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표시소자로 만든 것이 액정디스플레이(LCD)입니다 기존의 CRT모니터는 전자총에서 전자를 쏘아 이 전자를 편향시켜 형광물질의 유리에 충돌시켜 빛을 발생시키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RGB신호를 받아 구동되는데, 반면에 TFT LCD모니터는 액정 판넬을 구동시켜 입력영상을 디스플레이 하는 장치로 TFT LCD는 CRT와는 기본적으로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작업공간의 효율성 - 박막 액정기술의 발달 - 컴퓨터 작업시간의 증대로 인한 인체에 무해한 고급형 모니터 선호
TFT-LCD는,
두 장의 ITO 유리기판 사이에 액정을 채워넣고 각 셀에 전극을 연결해 전압을 가하여 액정의 분자구조를 변화시켜 백라이트로부터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해 디스플레이 하는 방식으로 그 두께를 아주 얇게 할 수 있고, 화면 깜빡거림이 없는 등 CRT와 비교해 여러가지 장점을 가집니다. 즉 유리기판 사이트 액정을 주입하여 빛을 투과 시키거나 차단시켜 영상효과를 얻는 장치입니다.
TFT-LCD는,
무게가 가벼우면서 이동하기 편하고 인체에 유해한 전자파의 발생량이 많은 CRT 모니터 와는 달리 TFT-LCD 는 이러한 전자파가 거의 미미한 수준이므로 인체에 해롭지 않습니다. 향후 TFT - LCD의 기술발전으로 인한 가격 및 우수한 성능을 가진 제품이 출시 된다면 CRT 시장을 대체하면서 국내외 모니터 시장을 잠식할 것으로 보입니다.
▶ 가변지향성 마이크(Variable Directional Microphone) → 지향성을 연속적 또는 단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마이크.전지향성. 마이크의 뒷부분에 조그마한 구멍을 두거나 양지향성마이크 진동판의 뒷부분을 어느 정도 감싸주어 전지향성과양지향성의 중간적 특성을 실현하는 것이 보통이다. ▶ 간이중계소(TVR) → Television Repeater의 약어. 저출력 무인 텔레비전 중계소를일컫는 말로 간이 텔레비전 중계기, 무인 텔레비전 중계기, 간이TVR 등으로도 불린다. ▶ 감마 Gamma → 비디오 입력 신호에 따른 모니터상에서의 빛의 출력 또는 루미넌스 사이의 관계. 모든 이미지 재생 장치의 목표는 원래 화상의 모든 조건을 그대로 표시하는 것이다. 그런데 디스플레이 장치들은 톤을 재생하는데 있어서 비직선성(있는 그대로 재현할 수 없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자연적인 감마 또는 원래의 감마라고 한다. 모니터상에서 충실히 재생하기 위해 이를 보상하는데 이는 보정감마(Correction Gamma)라고 한다. ▶ 게이트웨이 (Gateway) → ①`컴퓨터의 한 시스템에서 호환성이 없는 다른 시스템으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돕는 컴퓨터 프로그램. 비디오텍스(videotex)의전송에도 쓰인다. 데이타 통신에서는 송·수신자 사이에 통신프로토콜이 동일해야 교신이 가능하다. 프로토콜을 다른 통신망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프로토콜 변환이 필요하며 이 프로토콜 변환기기를 게이트웨이라 한다. LAN에는 다른 종류의 LAN과 접속하는게이트웨이와 X.25 패킷스위칭 네트워크용 게이트웨이 등 여러종류의 게이트웨이가 있다. → ②`텔레비전을 통해 상품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의 비디오텍스 시스템. ▶ 고선명TV HDTV (High-Definition Television) → 기존의 TV보다 더욱 선명한 영상(높은 해상도)을 제공하는 TV. 대략 현재의 NTSC보다 광폭화면과 두배 가량의 해상도를 제공한다. 현재의 TV 대역폭에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전송하려면 디지털화, 압축 과정, 부호화 과정을 거쳐 도달하고 가정에서는 다시 압축을 풀고 데이터를 분리하여 모니터상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된다. ▶ 널 모뎀 (Null Modem) → 널 모뎀 케이블(null modem cable)을 사용하여 2대의 컴퓨터를 접속해서 모뎀을 사용하지 않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것. 컴퓨터 입장에서는 모뎀을 사용하는 것과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것을 널 모뎀이라고 부른다. 한쪽 컴퓨터의 송신 선이 다른 쪽 컴퓨터의 수신 선이 되고, 반대로 한쪽 컴퓨터의 수신 선이 다른 쪽 컴퓨터의 송신 선이 되도록 케이블의 송신용 선과 수신용 선을 교차(cross)함으로써 널모뎀을 구성한다. ▶ 네트워크 아키텍처 (network architecture) →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아키텍처를 말한다. 고도정보화사회의 하부구조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정보통신 네트워크에는 컴퓨터 데이타를 통신하는 네트워크와 음성이나 컴퓨터 데이타나 화상을 통합해서 통신하는 네트워크가 있다. 전자의 네트워크 아키텍처에는국제표준화기구(ISO)의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IBM의SNA가 있고, 후자에는 ISDN(Intergrated Services DigitalNetwork)이 있다. ▶ 능동 매트릭스 (Active Matrix) → AMLCD(Active Matrix LCD)로도 알려져 있음. 각 픽셀에 부착된 스위칭 트랜지스터 또는 다이오드가 각 픽셀을 켜고 끄는 LCD를 말함. passive matrix보다 더욱 밝고 선명한 이미지, 와이드 화면을 제공할 수 있음. 종종 TFT 스크린을 말하기도 함.
▶ 단파방송 (Short Wave Boadcasting) → 단파를 이용한 방송 또는 방송국. 송신소에서 발사되면 공간파가 되어 지구의 상층에 있는 전리층(지상 150km - 300km)에서 반사되고, 또한 지구표면으로 되돌려지는 반복반사를 계속하면서 원거리까지 도달한다. 단파는 이같이 전리층에서 반사되기 때문에 멀리까지 전달할 수 있어 해외방송 등에 이용되고 있다. ▶ 대비 ( Contrast) → 이미지상에서 가장 밝은 상태와 가장 어두운 상태 사이의 범위. ▶ 대역외 발사 (帶域外發射-) → Out-of-band Spectrum Emission 필요 주파수 대역폭 외곽에 존재하며, 변조로 인해서 생긴 발사 전력 밀도 스펙트럼(또는 스펙트럼 이산(離散) 성분으로 이루어질 때는 전력 스펙트럼) 부분을 말한다. 다만, 이 경우 불요 발사 성분인 스퓨리어스는 제외된다. 대역 외 발사 스펙트럼은 대역 외 발사 전력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대역 외 발사 스펙트럼은 필요 주파수 대역폭 밖에 새로이 존재하는 스펙트럼 부분이다. 반면, 대역 외 발사 전력은 필요 주파수 대역폭 외곽에 존재하지만 동 대역 내 개개 주파수에 대한 전력의 총 합계치를 말한다. ▶ 데드 룸 (Dead Room) → 실내 잔향이 많은 방을 라이브 룸(live room), 적은 룸을 데드룸이라고 한다. 또 레코딩 스튜디오에서는 반향이 많은 쪽을 라이브사운드, 적은 쪽을 데드 사운드라고 한다. 이처럼 반향이 많고 적은 것에 따라 라이브와 데드로 구분하고 있는데 라이브와 데드의 경계는 잔향시간으로 약 0.6초 정도이다. ▶ 데이타 방송 (Data Broadcasting) → ① 두 지점간의 데이타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아날로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채널. → ② 날씨, 정보, 메시지, 선전물 등을 전달하는 케이블 텔레비전 채널. → ③ CD에서 오디오 정보에 반대되는 데이터의 전송에 사용되는 채널. → ④ CD-ROM에서 모드-1 데이터를 전달하는채널. ▶ 디지털 (Digital) → 어떤 값을 숫자로 나타내는 일. 정보를 전기 펄스(pulse)의 유무와 그 조합의 형태로 표현하는 것으로, 정보량을 길이나 전압 등 양의 크기로 계산하는 아날로그 형식과 대조적이다. 라디오나 텔레비전에서는 정보를 아날로그로 취급하는데 반해서 컴퓨터에서는 정보를 디지털 신호로 다루고 있다. 디지털 방식은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서 정보 송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송능력의 약화를 줄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정보전달 방법으로 디지털 방식이 채택되고 있다. 디지털은 숫자를 의미하는 말로서 디지트(digit)의 형용사임 ▶ 라디오 데이타 방송 (RDS) → 자동차에 설치된 라디오의 디스플레이(액정표시판)를 통해 긴급 정보 등 각종 데이타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시스템. FM 다중방송의 한방식인 RDS는 FM방송 전파에 음성신호를 중첩해 보내는 데이타방송(문자다중방송) 시스템이다. 1970년대 유럽에서 처음 도입된 이후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뉴미디어방송서비스이다. ▶ 래스터 (raster) → 비디오 모니터 또는 텔레비전 수상기의 화면에서 주사선에 의해영상이 재생되는 영역. 즉, 유효주사선이 주사되는 범위로서NTSC방식에서는 화면의 종횡비가 3 대 4이다. ▶ 리본형 고음 스피커 (-形高音-) Ribbon Tweeter → 고음 전용 스피커의 일종으로서 구조적으로는 다이내믹 스피커에 속한다. 도체를 겸한 리본 형태의 금속판을 진동판으로 작용하도록 해서 이 금속판 자체가 진동하여 음을 발생한다. 따라서 공진이 없고 평탄한 특성이 있지만 진동판의폭에 상당한 자기 회로(磁氣回路)의 캡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능률이 낮게 되는 결점이 있다. ▶ 리프레시 레이트 Refresh Rate → 1초간 스크린이 완전하게 바뀌는 횟수 ▶ 루미넌스 Luminance → 디스플레이 장치의 표면에서 방사되는 빛의 양. 각각 조합하여 색깔을 만드는 빨간색, 녹색, 파란색의 평균 값으로 결정된다. ▶ 박막 트랜지스터 TFT → Thin Film Transistor. AMLCD라고도 부린다.현재 가장 고해상도를 제공하며 가격도 비싸다. 브이·비·엔·에스 Very High Speed Backbone Network Service [VBNS] 미국 국립 과학 재단(NSF)이 미국의 장거리 통신 사업자인 MCI사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초고속 기간 통신망. 슈퍼 컴퓨터간의 고속통신 등 학술용으로 개방하여 현재의 인터넷 통신 속도로는 할 수 없는 응용의 개발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VBNS는 상용 목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나 일부 통신 회사간에는 VBNS를 본보기로 한 초고속 기간 통신망을 건설하려는 움직임도 있어서 고속의 차세대 인터넷 기간망 구축의 기폭제라고 불리고 있다. ▶ 버스트 증폭기 (-增幅器) Burst Amplifier → 컬러 TV 수상기의 반송파 신호로부터 컬러 버스트(color burst : 색동기 신호라고도 하며, 색 신호를 올바르게 재생하는 데 필요한 기준이 되는 신호)를 뽑아내서 증폭하는 대역 증폭 회로를 가진 증폭기. 수평 동기 신호를 이용해서 컬러 버스트를 분리하는데, 수평 동기 신호의 백 포치(back porch : 후부 포치. 복합 색신호의 동기 펄스의 후연(後緣)으로부터 귀선 소거(歸線消去) 신호의 후연까지의 부분)와 시간적으로 다르므로 지연 회로를 통해서 시간을 일치시키고 있다. ▶ 비디오전화 (Video Phone) → 원거리를 두고 서로 떨어져 있는 복수의 회의장소들을 통신회로로 연결, 브라운관을 통하여 영상과 음성을 송수신하는 것으로 가만히 앉아서 먼 곳의 사람과 회의를 하는 시스템이다. ▶ 비디오텍스 (Videotex) → 전화회선과 가정이나 사무실의 TV 수상기를 연결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센터 또는 외부 컴퓨터에 축적시킨 정보를 검출 송신하여 이용자측에서 어댑터(변환기)를 통하여 브라운관에 도형, 문자로 재생하는 정보 시스템. ▶ 비트 레이트 (Bit Rate) → 디지탈 신호의 정보 전송속도
▶ 480-line format → ITU-R BT.601-4에 규정된 영상규격. 미국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에서 규정한 ATV(advanced television)의 허용 입력영상 형식 중의 하나로 유효 주사선의 수가 480(483)이고 주사선당 유효화소수는 720이다. ▶ 색상 보정 (Color Calibration) → 디스플레이 장치의 출력 특성을 이미 정의된 표준 또는 셋팅에 맞게 설정하는 과정. 컬러 또는 루미넌스 측정 장비와 키에 의해 항목이 구별되어 있는 배열이나 도표에서 데이터 항목을 가려내는 프로그래밍 기법인 lookup teble 값을 이용해서 작업한다. ▶ 색상 전반 ( Color Gamut) → 모니터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의 색상 재현 범위. 24비트 컬러인 경우 color gamut은 천육백칠십만 컬러라고 말한다. ▶ 색상 해상도 (Color Resolution) → 모니터에서 재현될 수 있는 그레이스케일의 수로 표시될 수 있는 색상을 말함 ▶ 색온도 (Color Temperature) → 완전한 열방사에 의한 빛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켈빈 온도로 표시됨. 5000K 이하일 경우에는 붉게, 7000K처럼 높은 경우에는 푸르게 나타난다 ▶ 색조 (Hue) → 흑백과 관련되지 않은 색깔을 말함 ▶ 성형 빔 (Shaped Beam) → 인텔새트 위성과 같이 국제간의 통신을 목적으로 하는 통신위성은 1개의 위성을 될 수 있으면 많은 나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빔의 폭을 넓히는데, 이를 글로벌 빔이라고 한다. 방송위성의 경우 전파가 인접국가로 흘러 들어가지 못하도록 전파의 빔의 폭을 좁히게 된다. 이를 스포트빔이라고 한다. 이에 반해 방송위성의 전파를 그 목표로 하는 지역에만 미치도록 하기 위하여 목표지역에 모양에 맞추어서 성형(성형)시킨 빔을 성형 빔이라고 한다.
▶ 1080-line format → TV제작표준의 하나로 SMPTE 274M 표준규격을 말한다. 이 규격은 미국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에서 규정한 ATV(advanced television)의 허용 입력영상 형식 중의 하나로 프레임당 주사선수는 1152개이고 이중 유효 주사선의 수가 1080이며 주사선당 유효화소수는 1920이다. 또 ▶ 1125/60 HDTV system → 일본의 NHK에서 개발한 아날로그 HDTV 위성방송 시스템. 필드율 60Hz이고 ▶ 1250/50 Eureka HDTV → 유럽연합의 Eureka Project 95를 통하여 개발된 HDTV 시스템. 프레임율 25Hz의 순행주사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프레임당 1250개의 주사선으로 화면을 구성하여 이중에서 1152개가 유효주사선이고, ▶ 아날로그 (Analogue) → 연속된 양을 연속된 형으로 나타내는 방식. 가령 음성을 아날로그적인 전기신호로 처리할 경우, 연속적인 시간에 대한 연속적인 전압이나 전류의 변화라는 형으로 나타난다. 현대의 방송은 모두 아날로그 방식으로 영상이나 음성을 보내고 있다. 이 방식에 의한 정보의 전송수단은 도중에서 혼입(혼입)되는 잡음까지도 정보의 일부로서 재생되는 단점이 있다. ▶ 양대역 증폭(兩帶域增幅) Bi-amping → 중.고역 전용 앰프와 저역 전용 앰프를 각기 별도로 증폭하는 것. 방송국의 모니터용 스피커는 대부분 중.고역부와 저역부의 2 way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명료성 및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서 해당 대역별로 분리해서 스피커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2 way 스피커를 바이 앰핑하여 모노럴(monoral) 시스템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2대의 앰프가 필요하지만 스테레오(stereo) 시스템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4대의 앰프가 필요하게 된다.
▶ 잔류 측파대 방사 (殘留側波帶放射) Vestigial-Sideband Emission → 단측파대(SSB) 통신의 진폭 변조에 있어서 변조 신호의 하측 주파수에 상응하는 스펙트럼 성분만 유지되는 측파대로서 다른 성분은 심하게 감쇠된다. ▶ 전자프로그램 안내 (EPG , Electronic Program Guide) → 시청자들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규격의 일부로서 SI(System Information) 및 EPG 규격화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DVB-SI(Service Information)나 프로그램 배열정보와 같은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규격을 말하는데 네트워크내에서 PID(Packet Identifier)를 식별하는 수단 등 시스템 전반에 걸친 부분을 SI로 하고 사용자를 위한 대화적인 전자 프로그램 안내를 실현하기 위한 부분을 EPG로 규격화하고 있다. ▶ 적외선 화상 전송(赤外線畵像傳送) Infrared Transfer Picture Ir Tran-P → 디지털 정지 화상을 적외선 통신으로 전송하는 화상 전송 방식. 이 방식은 1997년 10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적외선 데이터 통신 연합(IrDA) 총회에서 제품화를 위한 권장 규격으로 채택되었다. 종래의 IrDA 규격과 달리 이 Ir Tran-P 대응의 기기는 제작 회사와 기종을 불문하고 정지 화상을 송수신할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뿐만 아니라 무선 방식으로 사진 인쇄를 할 수 있는 프린터도 제품화되어 있다. 지금까지의 IrDA 규격을 보완, 기기간의 통신로 접속이나 절단 등의 관리 순서, 파일 전송시의 순서(binary File Transfer Protocol : bFTP) 및 교환된 데이터를 각각의 기기로 표시하는 데 필요한 파일 형식(UPF : Uni Picture Format)에 대하여 규정함으로써 정지화 전송을 실현하고 있다. ▶ 주색상 Primary Colors → 빛에는 다른 색상을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빨간색, 녹색, 파란색을 말한다. 다른 색상들은 빨간색, 녹색, 파란색(RGB, Red, Green, Blue)을 혼합하여 만들 수 있다.
▶ 720-line format → TV제작표준의 하나로 SMPTE S17.392 규격을 말한다. 미국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에서 규정한 ATV(advanced television)의 허용 입력영상 형식 중의 하나로 유효 주사선의 수가 720이고 주사선당 유효화소수는 1280이다. ▶ 채도 Saturation → 색상의 빛나는 정도
▶ 캐시 (Cache) →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전용의 소형 고속 기억 장치, 또는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는 주기억 장치의 일부분(섹션). 캐시는 고속의 CPU와 CPU에 비해 속도가 느린 주기억 장치 사이에 데이터와 명령어들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기억 장소를 제공하여, CPU가 주기억 장치로부터 읽고 주기억 장치에 기록할 때보다 몇 배 빠른 속도 또는 CPU에 가까운 속도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캐시의 기억 용량이 클수록 요구되는 데이터가 이미 캐시에 저장되어 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성능이 향상된다. 컴퓨터 시스템에 사용되는 캐시에는 전용의 고속 기억 장치인 캐시 기억 장치(cache memory)와 주기억 장치의 일부분을 사용한 디스크 캐시(disk cache)의 2종류가 있다. ① 캐시 기억 장치는 주기억 장치 캐시(memory cache) 또는 CPU 캐시라고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캐시라고 하면 이것을 가리킨다. CPU가 주기억 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기록하면, 그 내용의 사본이 주기억 장치 주소와 함께 캐시에 저장된다. CPU가 어떤 주기억 장치 주소를 참조하면, 캐시는 그 주소가 캐시 내에 있는지를 점검하여 그 주소가 있으면 해당되는 데이터를 즉시 CPU에 전달한다. 따라서 주기억 장치에 접근할 필요가 없게 된다. 그 주소가 캐시에 없으면 캐시는 해당되는 데이터를 주기억 장치로부터 읽어와 CPU에 전달하고 캐시 내에 저장한다. 또 캐시는 CPU가 다음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명령어를 미리 알고리즘을 통해서 예측하여 주기억 장치로부터 큰 블록 단위로 읽어와 저장하고 CPU가 필요할 때마다 주기억 장치로부터 인출해야 하는 시간을 단축하여 실행을 고속화한다. CPU에 내장되는 캐시를 주캐시(primary cache) 또는 1차 캐시라고 하고, 컴퓨터 본체 기판에 탑재되는 캐시를 보조 캐시 또는 2차 캐시라고 한다. 펜티엄과 같은 최근의 CPU에는 캐시 충돌(cache conflict)의 방지와 성능 향상을 위해 명령어 캐시와 데이터 캐시로 분리된 2개의 캐시가 내장되어 있다. ② 디스크 캐시는 디스크로부터 읽어 온 데이터를 디스크와 CPU 사이에 일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하여 특별히 할당되어 있는 주기억 장치의 일부분(섹션)이다. 최근에 디스크로부터 읽어 온 데이터 또는 디스크에 기록된 데이터가 여기에 저장된다. 요구되는 데이터가 디스크 캐시에 있으면, 그 데이터를 디스크 장치가 디스크로부터 인출해 오는 것을 프로그램이 기다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접근 시간이 상당히 단축되고 실행이 고속화된다. ▶ 캐시 기억 장치 (-記憶裝置) Cache Memory → 캐시(cache)와 동의어.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캐시에는 캐시 기억장치와 디스크 캐시(disk cache)의 2종류가 있다. 캐시기억 장치는 하나의 고속 기억 장치이고, 디스크 캐시는 캐시 목적으로 특별히 할당(예비)되어 있는 주기억 장치의 일부분(섹션)이다. 캐시기억 장치는 주기억 장치 캐시(memory cache) 또는 CPU 캐시라고도 하며, 주기억 장치와 CPU 사이에서 데이터와 명령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소형의 고속 기억 장치다.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에 사용되는 기억 소자는 DRAM으로, 그 접근 시간은 100∼150ns(나노초)이고, 캐시 기억 장치에 사용되는 기억 소자는 SRAM으로 접근 시간은 수 ns∼수십 ns이므로, 주기억 장치의 1/5∼1/10 정도의 고속 접근이 가능하다. 캐시 기억 장치의 기억 용량은 캐시 적중률(cache hit ratio)과 가격 등을 감안하여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주기억 장치의 수천 분의 1에서 수백분의 1 정도를 갖게 되어 있다. 캐시 기억 장치는 접근 시간을 더 단축시키기 위해 CPU에 내장되기도 하는데, CPU에 내장되는 것을 주 캐시 또는 1차 캐시라고 하고 컴퓨터의 본체 기판에 탑재되는 것을 보조 캐시 또는 2차 캐시라고 한다. ▶ 컨버전스 (Convergence) → 각 픽셀의 명확도와 선명함의 정도
▶ 텔레디직 위성 시스템(-衛星-) Teledesic Satellite System → 미국 휴대 전화의 산 증인인 그레이그 맛코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회장이 출자한 Teledesic사의 위성 시스템. 주요 용도 및 응용 분야는 대규모 기업 사용자로부터 가정 사용자까지를 대상으로 한 광대역 통신 서비스임. 텔레디직은 당초 고도 700km의 고도상에 840기(21개의 궤도면에 각각 40기의 위성 배치)의 위성을 저궤도에 발사, 전세계를 커버할 계획이었으나 여러 가지 기술적 측면 및 비용 등을 고려해서 288기(12개 궤도면에 각각 24기의 위성 배치)의 위성을 지상 1400km에 발사하기로 계획을 축소, 조정하였다. 한편 위성에는 비동기 전송 방식(ATM)과 유사한 고속 패킷 교환 기능과 위성간 통신 기능을 가진 것으로서 광대역의 “Internet-in-the-sky”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위성 시스템의 구축에는 미국의 보잉(Boeing)사가 참여하게 되며, 총비용은 미화 약 90억불이 소요되는 대형 프로젝트로서 2003년 서비스를 목표로 건설을 추진중이다. 통신 속도는 표준 단말기인 경우 단말-센터는 2Mbps, 센터-단말은 64Mbps로서 상상을 초월할 만큼 고속이다. 또한 사용 주파수대 역시 “WRC-97”에서 상향(up-link)용 28.6-29.1㎓, 하향(down-link)용으로 18.8-19.3㎓를 이미 할당하여 실용화를 촉진하는데 ITU에서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포인트캐스트 (PointCast) → 사전에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분야의 뉴스 기사의 모음을 서버가 자동적으로 각 사용자에게 발신하는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가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인 월드 와이드 웹 브라우저(WWW browser 또는 Web browser)로 서버에 접속하여 서버상에 있는 정보를 인출하는 월드 와이드 웹 서비스나 기타 사용자의 검색 조작에 의해 정보를 인출하는 이른바 풀형(pull type)의 다른 인터넷 서비스와는 달리, 포인트캐스트는 푸시 기술에 의한 푸시형(push type) 서비스이므로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요구가 없어도 서버가 자동적으로 해당 뉴스 기사를 올려주기(upload)한다. ▶ 푸시 (Push) → ①후입 선출(LIFO : last-in first-out) 방법에 의해 구성되고 유지되는 데이터 구조인 스택(stack)의 최상 위치에 새로운 데이터 요소를 추가(add)하는 조작. 푸시는 스택의 최상 위치에 있는 데이터 요소를 인출하여 삭제하는 조작인 팝(POP)과 대칭된다. → ②인터넷에서 클라이언트측 사용자의 검색 조작에 의하지 않고 서버의 작용에 의해서 서버상에 있는 정보를 클라이언트로 자동 배포(전송)하는 것. 클라이언트측 사용자의 조작에 의해서 서버로부터 정보를 검색하는 풀(pull)과 대칭된다. ▶ 푸시 기술 (-技術) Push Technology →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에서 클라이언트(client)측 사용자의 검색 조작에 의하지 않고 서버(server)가 자동적으로 서버상에 있는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로 배포(전송)하게 하는 기술. 푸시 기술에 의해 각종 뉴스 기사를 사용자들에게 배포하는 포인트캐스트(PointCast), 데이터 이외에 응용 소프트웨어도 배포하는 캐스터넷(Castanet)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푸시형(push type) 서비스라고 하고, 푸시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푸시형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 프레임 레이트 (Frame Rate) → 1초간 표시되는 이미지의 횟수를 말하는 것으로 Hz로 표시함. CRT 모니터에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래스터에 전자빔을 주사한다. 액티브 매트릭스 디스플레이 장치의 경우에는 프레임 레이트는 위에서 아래까지 스크린상의 모든 영역이 정상적으로 밝아지는 1초간의 횟수를 말한다. 대개 LCD는 60Hz인데 CRT 모니터는 형광 물체의 특성상 더 높은 72Hz 주위의 값을 가지기도 한다. ▶ 픽셀 Pixel → 디스플레이 장치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 모니터의 해상도는 ?체 모니터를 구성하는 가로 세로의 픽셀수로 결정된다. 저장 장치에서 픽셀은 1 또는 수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 비트수가 높을수록 더 많은 밝기의 단계 또는 색상이 표현될 수 있다. 픽셀당 24비트를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는 1670만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스크린상에서 픽셀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도트로 이루어진다. 컬러에서는 빨간색, 녹색, 파란색 각각의 도트를 혼합하여 이들의 세기로 색상이 정해진다. 픽셀 해상도 Pixel Resolution 다음과 같이 해상도에 따라 구분한다. - VGA: 640 x 480 - SVGA: 800 x 600 - XGA: 1024 x 768 - Wide-XGA: 1280 x 768 - SXGA: 1280 x 1024 - SXGA-Wide: 1600 x 1024 - UXGA: 1600 x 1200 - HDTV: 1920 x 1080 - Wide-UXGA: 1920 x 1200 - QXGA: 2056 x 1536
▶ 하이브리드 방식 (Hybrid Form) → 패턴방식과 코드방식을 병용한 문자다중방송의 한 방식. 예를 들면 문자는 코드방식으로 전송하는데 그 문자는 사용도가 높은 1천자 내지 3천자 정도로 한정시켜 둔다. 문자발생기에 수록되어 있지 않은 그 외의 문자나 도형은 패턴방식으로 전송한다. ▶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 (-生成言語) Hypertext Markup Language [HTML] → 인터넷의 정보 검색 시스템인 월드 와이드 웹(WWW : World Wide Web)의 페이지를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생성 언어. 보통 HTML이라는 약어로 불린다. 문자뿐만 아니라 화상이나 음성, 영상을 포함하는 페이지를 표현할 수 있다. HTML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책정한 표준 범용 문서 생성 언어(SGML)을 바탕으로 책정되었다. SGML과 같이 HTML도 문서 중의 텍스트나 도형 등의 요소에 태그(tag)를 부착함으로써 이들 요소들은 WWW 브라우저(또는 웹 브라우저)가 사용자에게 표시해야 하는 방법과 키보드를 누르거나 마우스를 클릭하여 연결(link)시키는 등의 사용자 조작에 브라우저가 반응해야 하는 방법을 표시한다. 사용자는 태그를 사용하여 문서의 제목이나 문자의 크기, 색 등을 지정할 수 있고, 화면의 배치 등을 지정하거나 연결을 선택하여 다른 페이지나 다른 서버에 있는 페이지를 자동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월드 와이드 웹 브라우저에 널리 사용된 최초의 공통적인 HTML은 IETF(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에서 작성한 HTML 2.0이다. 그 이후의 HTML의 개발은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WWW Consortium)이라는 단체가 진행하고 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것은 이 단체가 1996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