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UEBOX SSD-3200의 구동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설정법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앞서 외형편에서 설명한 만능리모콘을 사용해 여러 가지 설정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고,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필요한 케이블을 연결하면 된다.

테스터의 경우 PC 작업을 하면서 TV 시청을 하는 편인데, 기존에 사용하던 시그마컴 BLUEBOX USB HDTV는 PC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서만 동작이 가능한데다, USB 2.0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CPU 점유율이 높아 타 작업에 방해가 되기도 했지만, SSD-3200은 독자적인 셋톱박스로 활용 가능해 기존의 문제점이 많이 해소되었다.

메뉴 설정 버튼을 조작하면, 사진과 같은 메뉴의 선택화면이 나온다. 상단 원형 심볼이 주 메뉴와 하위 메뉴가 출력된다. 주 메뉴에는 채널, 화면, 음성, 설정등의 메뉴와 각 주메뉴에 따른 하위 메뉴가 마련되어 있다.

채널 설정에는 입력신호를 선택하게 된다. TV 입력과 Bypass 입력등으로 나뉘어 지고, 입력 신호를 디지털과 아날로그 방식등으로 사용하는 환경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자동 채널 검색 기능이 있어 DTV/ 케이블 방송등의 채널을 자동으로 검색하고, 채널 편집을 통해 필요없는 채널을 삭제하거나 선호하는 채널을 별도로 설정할 수 있게 된다.

화면 메뉴 설정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설정으로 화면 비율, 화면 크기, 해상도 및 화면 출력 설정을 하게 된다. 화면 비율은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4:3 비율과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와이드인 16:9 비율로 설정하게 된다. 화면의 크기는 와이드에 맞는 레터박스, 4:3 비율에 맞는 전체화면, 중앙을 중심으로 확대하는 확대화면등이 있다. 해상도 설정은 DTV에서 지원하는 사양에 따라 480i/ 480p/ 720p/ 1080i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출력선택에서는 영상장치와 연결한 형태에 따라 설정하게 되지만, 자동으로 설정하면 편리하다.

화면메뉴에 따른 실제 TV 출력 화면으로 사진으로 비교해 보면 어떤지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16:9 화면 비율에 레터박스를 실행해 보니 마지막 화면처럼 좌우폭이 상당히 줄어드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렇게 사용할 일은 없을 것이지만, 재미있는 현상이다.


설정메뉴에서는 SSD-3200 시스템의 정보와 펌웨어 버전등을 확인 가능하고, 언어는 한국어/ 영어중 택일하면 된다. 취침예약 설정으로 최대 120분후 SSD-3200의 전원을 OFF 할 수 있다. 현재 화면의 설정 정보는 리모콘의 정중앙에 위치한 설정 버튼을 눌러 상단의 정보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19인치 LCD 모니터에 Bypass 설정으로 연결된 상태에서의 각 채널 화질이다. 테스터가 보유중인 동사의 USB HDTV와 화질을 비교해 보기로 한다. 현재 케이블 TV를 분배기로 통해 세군데로 나누어 시청중인데, 테스트 환경이 가장 화질이 떨어지는 편이다. SSD-3200에서의 화질은 약간 조도가 밝은 느낌을 주는 편이고, 색감이 좀 떨어지는 느낌이다.

보유중인 USB HDTV의 화면으로 현재 PC 시스템을 통해 출력이 되고 있다. SSD-3200 보다 화질이 더 낫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SSD-3200의 화질을 의심할 수도 있지만, PC 시스템의 ATI 그래픽카드인 X1550 256MB를 통해 출력되는 영상이라 화질이 더 좋은 것이기 때문에 비교 대상은 아니고 그저 참고사항으로 여기면 된다.

화질을 비교해 보면 SD급으로 출력되는 것 같은 느낌이다. TV와 다이렉트로 연결했을 때보다 색감이 조금 더 진하게 출력되지만, 화질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거나 약간 나은 면모를 보여준다.


BLUEBOX SSD-3200은 특이한 가전 제품이라 할 수 있다. PC 시스템과의 연동없이 LCD/ CRT등에 영상을 출력할 수 있고, Bypass 기능을 통해 PC 화면과 TV 화면을 편하게 전환할 수 있다. PC와 관련된 제품이라 생각한다면 약간 큰 사이즈에 해당하고, 일반 가전으로 여긴다면 작은 슬림형 사이즈라고 느낄 것이다.
◆ 다양도 셋톱박스
디지털 영상을 출력할 수 있는 셋톱박스로 자체적인 영상 출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지원되는 영상 출력기기도 다양해서 LCD/CRT 모니터, PDP/ HDTV/ 아날로그 TV등을 가리지 않고 고화질의 TV 영상을 출력할 수 있다. 화질 테스트에서 본 바와 같이 영상 기기와 출력상태를 비교해도 결코 떨어지지 않으며, 다양한 화면 비율과 크기등을 지원해 만족감을 준다.
◆ 만능 리모콘
리모콘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재질의 촉감이 상당히 부드럽고 좋아서 리모콘을 잡게 되면 버튼을 쓰다듬는 테스터 본인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비대칭의 두께로 그립감을 좋게 하고 모든 기능을 리모콘만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무선 유효각이 좁아 정면 근처가 아니라면 무선 신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 불만족스런 하이그로시
블랙톤의 하이그로시(High_Glossy)는 시각적으로 상당히 고급스러운 면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하이그로시의 최대 단점은 표면의 정전기로 인해 먼지가 잘 묻고, 지문등이 묻게 되면 하이그로시가 아닌 제품보다 오히려 더 지저분해 보이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지문도 잘 닦이지 않는다. 가전 제품으로 취급하든 PC 관련 제품으로 취급하든 단지 고급스럽다는 이미지를 위해 무의식적인 하이그로시 선택은 탈피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 느린 화면 전환과 Bypass 기능시 노이즈 발생
화면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딜레이 현상이 약간 발생하고, 빨리 채널을 넘길 때 전환되는 채널의 화면을 거의 볼 수 없을 정도여서 약간 답답한 마음을 들 게 한다. 그리고 테스터 본인에게만 해당되는 상황인지는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나 Bypass 기능으로 시스템을 구성시 사운드에서 약간의 노이즈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점은 시그마컴에서 확인해 봤으면 하는 사항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