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CH STUDY

스위시 공부는 요기서..

Lee-Sun 2009. 8. 17. 17:38
SW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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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시2.0 의 인터페이스 세로막대 움직이는 배너만들기 Sprite 개념 익히기
마스크 개념 익히기 마스크를 이용한 바다 출렁이는 효과 종이가 돌돌돌 말리는 효과
Transform의 여러가지 효과 Transform을 이용한 카드만들기 move 이용한 바람개비
Move을 이용한 필름흐르는 효과 Mouse Action 커튼 열고 닫히는 무비
Group을 이해하기위한 브라인드 Remove와 Place 를 이용한 번개모양 Sound 삽입하기
마스크 두개의 효과 마스크를 이용한 돋보기 타임라인 보고 연습하기
Loding의 Action과 Webding 글꼴 바람개비 배너 Loding



    스위시2.0 의 인터페이스

 

스위시2.0 의 인터페이스는
메인메뉴,툴박스,툴바,타임라인,아웃라인,레이아웃,텍스트등의 각종패널과 상태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툴바(Toolbars)

1. standard 툴바

New

새로운 무비를 만듭니다

Open

저장되어 있는 swi 파일을 불러옵니다

Save

현재 작업중인 무비를 저장합니다

Cut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없애고,그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둡니다

Copy

선택된 오브젝트 효과를 그대로 두고, 그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Paste

자르기(Cut)나 복사(Copy)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붙여넣습니다

Delete

선택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제거합니다

Bring Forward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앞으로 조정 합니다

Send Backward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뒤로 조정 합니다

Bring to Front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순서를 가장 앞으로 조정합니다

Send to Back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정렬순서를 가장 뒤로 조정합니다

Undo

가장 최근에 실행한 작업 상태로 되돌려 놓습니다

Redo

되돌리기로 취소했던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

Context-sensitive Help

간편 도움말 기능을 사용합니다

Help Topics

전체 도움말 대화 상자를 엽니다

Purchase SWISH

인터넷으로 스위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Insert 툴바

Insert Scene

스위시 무비에 새로운 장면을 삽입합니다

Insert Text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새로운 텍스트 오브젝트를 삽입합니다

Insert Image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외부 이미지 파일을 삽입합니다

Insert Content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외부파일을 삽입합니다

Insert Button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버튼을 삽입합니다

Insert Sprite

현재 작업중인 장면/스프라이트/그룹에 스프라이트를 삽입합니다

3. Control 툴바

Stop

실행중인 무비를 정지합니다

Play

무비를 실행시킵니다

Play Scene

현재 선택된 장면(Sence) 만 실행시킵니다

Play Effect

현재 선택된 효과(Effect) 만 실행시킵니다

Rewind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첫 번째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Step Back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한 프레임 뒤로 이동합니다

Preview Frame

현재 작업중인 레이아웃 패널을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로 전환합니다

Step Forward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한 프레임 앞으로 갑니다

Go to End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마지막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4. Grouping 툴바

Group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습니다

Group as Sprite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스프라이트로 만듭니다

Group as Shape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형태(Shape)로 만듭니다

UnGroup

그룹을 해체 합니다

Convert to Button

선택한 오브젝트를 버튼으로 전환합니다

Convert to Sprite

선택한 오브젝트를 스프라이트로 전환합니다

Convert to Shapes

선택한 오브젝트를 형태(Shape)의 그룹으로 전환합니다

Convert to Letters

선택한 텍스트를 낱글자의 그룹으로 전환합니다

5. Export 툴바

Export to SWF

스위시 무비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wf 파일로 만듭니다

Export to HTML

스위시 무비를 swf 파일과 웹문서인 htm 파일로 만듭니다

Export to AVI

스위시 무비를 동영상 파일인 avi 파일로 만듭니다

Test In Browser

스위시 무비를 웹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합니다

Test In Player

스위시 무비를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테스트합니다

타임라인 패널 (Timeline Panel)

시간의 흐름을 정의하는 곳으로.. 각각 도형마다 레이어가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될 프레임을 더블클릭하면 키프레임(움직임의 변형을 줄 수 있는 프레임)이 삽입됩니다.

Timeline Frame width

타임라인 패널에 보여지는 프레임의 가로 넓이를
조절합니다

Timeline row height

타임파인 패널에 보여지는 프레임의 세로 높이를
조절합니다

Minimize/ Maximize

타임라인 좌측,버튼이 있는 부분의 크기를 줄이거나 늘입니다

아웃라인 패널 (Outline Panel)

이곳은 개체를 폴더형태로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장면의 관리 및 모든 도형이 이곳에 등록되고 에니메이션 됩니다.

특히 2.0에서 추가된 버튼을 제작할 경우
이곳에 Up, over, down, hit영역이 표시되기도 합니다.

Outline Tree - 무비속에 포함된 Scene 과 오브젝트 목록을 트리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을 클릭하여, 상태가 되면 해당 오브젝트는 레이아웃 패널에서 보이지 않게 됩니다

레이아웃 패널 (Layout Panel)


레이아웃 뷰는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스위시 2.0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달라진 부분이 이곳으로
기존의 정형화된 도형이외에 펜툴을 삽입함으로써 보다 자유로운 도형의 제작이 가능합니다.

1.툴박스(Toolbox)

Select/Scale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위치이동 및 크기를 변화시킵니다

Rote / Skew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회전시키거나 기울기를
변화시킵니다

Reshape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형태를 변화시킵니다

Motion Path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를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이동경로를 그립니다

Fill Transform

Select/Scale 툴이나 Rotate/Skew 툴을 이용하여 오브젝트의 그라디언트나
이미지로 채우기 효과를 변형합니다

Line

라인을 그립니다

Pencil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로 불규칙한 라인을 그립니다

Bezier

베이지어 곡선을 이용한 그림을 그립니다

Rectangle

사각형을 그립니다

Ellipse

원을 그립니다

Zoom

작업공간을 크게 보거나 작게(Shift + 마우스 클릭) 봅니다

Pan

레이아웃 윈도우(작업공간)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2. 줌컨트롤( Zoom Controls)

Zoom memu

작업공간의 보기 비율을 25%,33%,50%,66%,75%,100%,
150%,200%,300%,400%,500% 중에서 선택합니다

Fit Scene In Window

작업 공간의 보기 비율을 레이아웃 윈도우의 크기에 맞춥니다

View at 100%

작업 공간의 보기 비율을 100% 로 합니다

Zoom in

작업공간의 보기 비율을 1.5 배 확대 합니다

Zoom out

작업공간의 보기 비율을 2/3 으로 축소 합니다

무비 패널 (Movie Panel)

Width / Height

무비의 가로,세로 크기를 픽셀(pixel)로 설정합니다

Frame Rate

초당 재생되는 프레임 수를 설정합니다 (default는 12입니다)

Bgnd Color

무비의 배경 색상을 설정합니다

Horz/ Vert

격자의 가로,세로 간격을 설정합니다.완성된 결과물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Loop preview animation

무비를 미리보기 할때, 자동으로 애니메이션을 반복시킬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오브젝트 패널 (Object Panel)

1.버튼패널(Button Panel)

2. 그룹패널(Group Panel)

3. 장면패널(Scene Panel)

4. 형태패널 (Shape Panel)

5. 스프라이트패널(Sprite Panel:무비클립)

6. 텍스트패널(Text Panel)

트랜스폼 패널 (Transform Panel)

선택한 오브젝트의 위치와 크기, 기울기 등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X/Y - 오브젝트의 x,y 좌표 값을 설정

W/H - 오브젝트의 가로,세로크기 설정

Reset - 설정값을 초기화 합니다

Maintain line width - 오브젝트 형태 변형시 라인의 크기도 변형 (체크안한 상태)

액션 패널 (Actions Panel)

1. 액션(Actions)

라벨을 설정합니다

특정내용을 미리 로드시킵니다

무비를 재생합니다

무비를 멈추게 합니다

지정한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

특정 프레임이 로드되면 설정한 액션을 실행합니다

텔 타겟을 설정해 다른 무비나 무비클립의 액션을 제어합니다

변형시킵니다

재생중인 무비에서 다른 무비를 불러 옵니다

Load Movie에 의해 로드된 무비를 종료합니다

선택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선택한 사운드를 멈추게 합니다

삽입된 모든 사운드의 재생을 멈추게 합니다

다른 웹 문서로 이동합니다

FS 커맨드를 이용해 외부 프로그램으로 전달할 명령을 설정합니다

메일 보내기를 설정합니다

2. 이벤트(Event)

On press

마우스를 클릭할때

On Release

마우스를 클릭하고 놓았을때

ON RollOver

마우스포인터가 오브젝트 위에 올라갔을 때

On Roll Out

마우스포인터가 오브젝트 영역을 벗어날 때

On Drag Over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오브젝트위에 올려졌을 때

on Drag Out

마우스를 드래그해서 오브젝트 영역을 벗어났을 때

On Release Outside

마우스버튼을 누르고 마우스 커서가 오브젝트 밖으로 벗어난 후 버튼을 놓았을 때

컬러 패널 (Color Panel)

Alpha - 알파값(불투명도)을 설정
A가 100% 변화없음 A가 0% 투명한 상태

color - 컬러를 설정 합니다

익스포트 패널 (Export Panel)

size 100%

이 항목을 체크하면 브라우저의 크기대로 swf 파일의 사이즈가 결정됩니다.Full 스크린과 달리 삽입된 오브젝트의 크기가 늘어나지 않고, 단지 여백부분이 swf 파일 영역으로 만들어집니다.

Loop

무비의 반복 여부를 설정합니다

Menu

플래시 무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한 메뉴의 사용여부를 설정

Base

기본경로를 설정 .Object와 Embed tags의 Base로 설정됩니다.

Quality

보여질 무비의 품질을 설정합니다

Scale

Object와 Embed tags의 Scale 값을 설정합니다

Align Movie

무비의 정렬 상태를 설정합니다

Align Window

윈도우의 정렬 상태를 설정합니다

Window Mode

윈도우 모드를 설정합니다.배경을 투명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Copy HTML to Clipboard

html 소스를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세로막대 움직이는 배너만들기

세로막대 움직이는 배너만들기

1.Movie패널에서 가로*세로값을 정해줍니다.
(150*50)


 

2.이제 밑그림을 불러오는데
불러오는 방법은 File>Import를 하던가

도구모음에 세 번째를 클릭해도 불러와집니다.


3.그런데 불러들인 오브젝트를
스테이지에 정확히 맞추기 위하여
Transform패널에서 Top Left를 설정하고
X,Y 좌표를 0으로 합니다.


4.그러면 따악 중앙에 맞춰집니다.


5.이제 사각형을 그리기위해 사각툴을 선택하고
Shape패널에서 색상을 흰색으로 선택후
투명도를 적당히 40으로 줍니다.
(색상팔레트를 꺼내려면 흰색상바를 더블클릭하세여.)


6.그리고는 사각형을 그립니다.


7. 이젠 그 사각형에 모션을 줘야 하므로 30프레임을 더블클릭한후
사각형을 오른쪽으로 옮겨 줍니다.

드디어 다 만들어 졌어여.
플레이 버튼을 눌러보면 반투명막대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어여.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려면 사각형의 위치를 옮겨놓으면 되겠죠!


8.하나의 막대가 단순할 것 같으면
이렇게 여러개를 만드시면 되여.


9.내친김에 글자도 써넣고
텍스트 효과도 줘 보세여.
텍스트 효과는 기본효과를 기준으로 아주많은 효과가 있으니까
목록아래 내용 보시고 많이 연습해 보세여.





Sprite 개념 익히기

Sprite 란?
여러개의 오브젝트를 하나의 오브젝트로 표현되어,플래시에서 일종의 심볼과 같습니다.

맨처음 스위시를 실행하여 movie패널에서 설정하는 것은
어느것이나 같습니다.
기본으로 여기에 한번만 설명드리고, 담부터는 이 설명은 생략할께여.

Movie패널을 열고 400*300 싸이즈
초당 움직이는 프레임수 Default 12,바탕색 검정
그리드 간격 Default 20*20 으로 설정.


1.그리드  보이기/감추기
2.그리드에 스냅적용
3.오브젝트 핸들에 스냅적용(격자에 맞춰 형태를 변형시에 사용)
4.눈금자 보이기/감추기

 

 

1.먼저 insert>sprite 하면, 아웃라인패널에  이렇게 나타납니다.

2. 이런 상태로   file>import하여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3.이번엔 Ellipse 툴로 Radial Gradint 색상으로  원을 그립니다.
    

4.여기서 저는 꽃모양만 move를 주었어여(move기능 설명은 차후에 계속 나옵니다.)
 

5.마지막으로 Scene에 타임라인을 보면
이렇게 단순히 sprite만 있어도 위와같은 무비가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어여.
이것이 sprite란 것인데 여러개의 sprite를 만들어 다양하게 무비를 연출할 수 있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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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개념 익히기

 
  마스크 개념 익히기

1.먼저 insert>sprite 하면, 아웃라인패널에
이렇게 나타납니다.

스프리트의 이름을 정해주고
Loop 는 계속 반복
Masked는 첵크하여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2. 이런 상태로 file>import하여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3.이번엔 Ellipse 툴로 아무 색상으로나  원을 그립니다.
(이 원 만큼의 영역만 보이게 할 것이므로 색상은 상관 없습니다.)
  

4.원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로 Transform 패널을 열어 다음과 같이 설정 합니다. 

 

1. 중심점은 center
1. center를 중심으로 X,Y 좌표값 0,0
1. 객체크기 가로*세로 5*5
1.  은 무시하세여. 첨에 그렸던 그림과 조정된 그림과의 비율입니다.
1.  은 객체를 수평회전,수직회전 시에 사용합니다.
1.  Uniform은 첵크를 풀어야 처음에 그렸던 원의크기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Transform  5*5로 조정된 원에 타임라인에서 20프레임을 더블클릭합니다.
    

 6. 다시 20프레임을 더블클릭 하면 move setting창이 뜨는데,
크기만 300% 커지게 설정합니다.

 

 7. move를 이용하여  5*5였던 원이 점점 커지면서
300% 까지 커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8. 그런데, 마스크는 항상 이미지 아래에 놓여야 하므로
타임라인에서 Ellipse를 클릭 드래그하여 mask아래로 옮겨 놓습니다.
  마스크 아웃라인만 보이죠?

 이제, 다 완성 되었어여. 당분간은 복잡한 무비보다는 기능을 익히는 위주로 아주 단순히 할것이니까
무궁무진하게 연출해 내는 것은 여러분의 몫일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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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를 이용한 바다 출렁이는 효과

   
마스크를 이용한 바다 출렁이는 효과

 

1.먼저 insert>sprite 하면, 아웃라인패널에
이렇게 나타납니다.

스프리트의 이름을 정해주고
Loop 는 계속 반복
Masked는 첵크하여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2. 이런 상태로 file>import하여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3.이번엔 사각툴로 그림처럼 그린후(그림1), Ctrl+C하여 Ctrl+V로 여러개 붙히기 합니다.(그림2)
 

4. 아웃라인 패널을 보면 복사한 여러개의 사각선이 있는데 그 선들을 모두 선택하고
 Modify 에 Group as Shape를 합니다.(여러개 객체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줌)
 

5. 3번에 있던 이 Merged shape를 이렇게 밀어 놓고

 Merged shape 11프레임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리고는 다시 이렇게 되도록 원위치로 키워 놓습니다.
(즉,간격이 좁은 것을 11프레임 사이에  점점 간격을 넓히려고 하는 것입니다.)

6. 다시 흐름을 부드럽게 하기위하여 Merged shape 22프레임을 더블클릭합니다.

그리고는 또다시 이렇게 되도록 밀어 올립니다.

7. 이제 마스크는 다 만들어 졌는데 빠진게 하나 있죠?
바다그림이 마스크 위에 있어야 한다는 것!!!  작업할 때는 마스크 편집이 쉬워지도록 위에서 작업하고
마스크 move작업이 다 끝난후에 바꿔 놓는 것이 편리 합니다. 그럼 이젠,마스크를 밑으로 내려 놓으셨겠죠?

8.Scene 편집창으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달랑, 마스크 씌운 객체만 있지 밑바탕 그림이 없기 때문에
하얀 바탕에 마스크 부분만 올라갔다 내려갔다 할 것입니다.
맨처음에 미리 고정그림을 가져다 놓고 해도 되는데 원리를 이해시키기위해 일부러 이렇게 해 봤어여.
밑그림 없으면 이렇게 되거든여.요건 반토막만 보여진거에여.

9.그래서 마스크 스프리트  밑레이어에, 위에서 사용한 똑같은 바다그림을 불러옵니다.
그럼 드디어 바다가 출렁이는 물결 모양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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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가 돌돌돌 말리는 효과

종이가 돌돌돌 말리는 효과


(이미지를  위 그림처럼 2장을 준비 하세여.)

   
1. 무비싸이즈 200*100 으로 하고, insert>sprite 하여 이미지1을 불러온후,
    다시 사각툴로 마스크 영역을 그립니다.(그림1)
2. 마스크 사각, 70프레임을 더블클릭하여 move를 설정후 그림2처럼 늘려 놓습니다.(그림2)
3. 마스크를 이미지 아래 레이어로 옮겨 놓습니다.(그림3)
*****또, 스프리트를 만들어야 할 것이므로 구분하기위해, 이 sprite 이름을 back라 해 놓으세여*****

4. 다시 insert>sprite 하여 이미지2 를 불러오고,  사각툴로 마스크 영역을 그립니다.
5. 이번 스프리트는 이름을 top이라 하고, 이미지와 사각형 두 개 모두 70프레임에  move효과를 줍니다.


6. 이미지2 에 70프레임을 다시 더블클릭하여
move 패널에서 X좌표만 400으로 옮겨줍니다.


7. 사각형에 70프레임을 다시 더블클릭하여
move 패널에서 X좌표만 300으로 옮겨줍니다.

그림처럼 move가 설정 되었어여.

8.마스크 작업을 다 했으니 사각마스크를 맨아래 레이어로 바꿔 놓습니다.


Scene으로 돌아와 2개의 스프리트를 그림처럼 배치 합니다.


드디어 무비는 다 완성 되었어여.
그런데 이번엔 계속 무비가 실행되지 않고, 한번 무비 실행후 멈추도록
그림처럼 top과 back스프리트 71프레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Action에  stop를 해 줍니다.

9. 텍스트로 그림처럼  Replay를 써 줍니다.

10. Replay를 선택한채로 오른쪽 마우스 눌러 Action을 선택하여
그림처럼 액션을 줍니다.(액션 설명은 차후에 자세히 할께여. 여긴 맛보기)
 

11.이번엔 Replay를 선택한채로 오른쪽 마우스 눌러, Convert to Button을 합니다.
즉, Replay를 버튼심볼로 만든거지여.
 

12.그럼,그림처럼 쫘르륵 Up,Over,Down,버튼이 생겨 난 것을 볼 수 있어여.
 

13. 마지막으로 이 버튼에 액션을 주는데,두 번 액션 플러스를 하여 그림처럼 설정 합니다.
그럼, 이젠  다 되었는데여. 한번 플레이후 멈췄다가 Replay를 누르면 다시 플레이 됩니다.

여기서 액션은 그리 신경쓰지 마시고 종이 말림 연습을 많이 해 보세여.
액션은 차후에 자세히 설명 할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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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orm의 여러가지 효과

  Transform의 여러가지 효과

각각의 효과를 클릭해 보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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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orm을 이용한 카드만들기

   
Transform을 이용한 카드만들기


글씨를 쓰고 이미지를 불러와 그림처럼 배치합니다.

 

 

글씨가 선택되어있는 곳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Effect>Transform 셋팅창을 엽니다.

1. name 옆에 삼각단추를 눌러 Transform,spin in from behind을 선택
2. 205 frame으로 설정
3. Start와 End 의 좌표는 같은위치로 하기위해 0,0 이고
Middle 의 좌표만 -230,-50 으로 합니다.(중간 방향 전환 좌표)
4. Scale은 Start만 200%
5. Angle은 Middle에 -108도(시계반대방향), End에 360도(시계방향)
6. Color는 1보라==처음색,  2핑크==중간색,  3연두==마지막 놓여있는색

이제 Transform은 다 설정되었고, 225프레임에서부터 글자들이 서서히 사라지게 하기위하여
225프레임에서 오른쪽 마우스 눌러 Fade Out 40 프레임으로 설정해 줍니다.
결론적으로 0~205프레임까진 Transform이 일어나고, 205~225까지는 205프레임이 그대로 유지되었다가,
225~265까지는 Fade Out으로 글자가 사라지게 되는거죠.

이번엔 글씨에 그림자를  넣어보기위해 타임라인에서 위에 글자에 오른쪽마우스 눌러 Copy Object 하여 다시 Paste Objet를 합니다.
 그러면 Effect까지 모두 복사되어 오지여.

그럼, 그 복사된 글자를 원래글자 아래 레이어로 옮겨놓고,
Start, End 만 좌표를 1픽셀씩 옮겨주고,맨아래 색상도 바꿔줍니다.(그래야 그림자처럼 보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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