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장비

카메라 종류, 선택, 설치

Lee-Sun 2009. 7. 14. 00:43


처음 영상예배를 드리기위해 카메라를 선택해야 할 필요가 있을때 도대체 어떤 카메라를 선택할 것인가가 가장 고민스럽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들어봐도 다 틀리기에 도대체 어떤 카메라를 구입해서 사용할 것인가는 무척이나 걱정스럽고 고민스러운것이 아닐수 없다 그렇다면 가장 무엇을 먼저 할것인가가 최우선적으로 카메라를 구입하는데 있어 최 우선이라 할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정확한 사용용도를 모른채 남들이 좋다고만 해서 무조건 구입을 해서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산이 많으면야 아무런 걱정없이 최고 수준의 제품을 구입하겠지만 교회라면 매우 신중하게 구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카메라의 활용용도가 매우 많지만 우선 첫째로 카메라를 이용해서 예배를 중계하는 방법이 있는데 단순히 예배를 같이 드릴수 없는 사람들에게 TV나 프로젝션 등을 통해 다른장소에서 예배를 드릴수도 있고 위성을 통해 동시에 다른 곳으로 송출해서 예배를 드릴수도 있다 . 두 번째는 녹화를위한 목적으로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수 있다 녹화를 통해 다른 곳으로 보낸다거나 아니면 인터넷에 예배상황을 올려놓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렇듯 카메라의 정확한 용도에 맞게 구입해야지만 예산낭비가 없을 것이다.

먼저 카메라의 정확한 사용용도가 결정 되었다면 카메라의 종류를 한번 알아보자 여기에서는 교회를 중심으로 카메라를 설명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설명하고 약간 다를수가 있다.
카메라의 분류는 흔히 우리들이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정용 캠코더(비전문가용))와 방송국에서 사용하는 업무용(전문가용)으로 분류할수 있는데 가정용 카메라(비전문가용이어서 저렴한 카메라)는 업무용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이라고 할수 있다.
여기서는 방송용 ENG카메라등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비전문가용을 말하고자 한다. 요즘은 카메라의 성능이 무척이나 좋아지고 가격도 많이 내려서 전문가용 비전문가용 구분이 에매 하기도 하지만 비전문가용 카메라는 흔히 VHS식방식,VHS-C방식,S-VHS방식,8mm방식,HI8mm방식,Mini DV방식,디지털 8mm등이 있습니다. 복잡하시겠지만 우리가 주변에서 자주 보았던 카메라 입니다.
 

 

VHS방식
JVC회사가 개발한 방식으로 우리가 흔히 집에서 보는 비디오 테입을 사용하는 카메라 입니다. 그래서 카메라도 크고 무겁죠 요즘은 잘 구입하지도 찾지도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평해상도는 250라인정도며 최대 녹화시간은 2시간 정도입니다.

VHS-C방식
VHS를 개량해서 좀더 크기를 줄인 테입을 사용하는 방식 으로 방식은 VHS방식과 똑갑습니다. 녹화시간은 40분정도이며 재생시에는 VHS크기로 변환시켜주는 홀더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카메라도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는 카메라라고 할수 있죠...

S-VHS방식
VHS의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으로 수평해상도가 400라인을 넘어 화질이 대폭적으로 개선 되었으며 S-VHS방식의 VTR에서만 재생이 가능한 카메라 입니다. 오래된 기술이어서 이 카메라도 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8mm방식
우리주면에서 흔히 사용하는 캠코더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평해상도는 240-270라인정도며 크기가 작아 휴대하기가 매우 간편한 카메라 입니다.

Hi 8mm방식
기존의 8mm를 개선한 방식으로 수평해상도가 400라인으로 늘어나 화질과 색재현성이 8mm비해 큰 폭으로 개선되어진 제품입니다. 테입은 기존의 8mm나 HI8mm테입 모두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고화질로 녹화하기 위해서는 Hi 8테입을 사용해야 한다.

브랜드

SAMSUNG

모델명

VM-A400

가격

690,000

고화질 하이밴드, 2.5"컬러액정모니터, 완전역광보정(XDR/BLC)
광학줌22배, 디지털줌440배, 카메라해상도:400본, 라이트내장,
손떨림보정(DIS)
화면떨림보상(TBC)기능, 41만 화소, PIP기능, SNAP SHOT기능,
L.S.S기능
디지털스튜디오(PB-DSE)기능, 특수효과(12가지), 컬러 뷰파인더
한글타이틀(30개 내장), 색상: 청자색, 무게: 760g, 크기176*104*101mm

브랜드

SAMSUNG

모델명

VM-A350

가격

610,000

완전역광보정(XDR/BLC)기능
기존의 역광보정 기능에서 배경이 안보이는 단점을 개선, 피사체는 물론
배경까지 선명한 촬영이 가능토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광학줌 22배,
디지털줌 440배
카메라 해상도 : 300본 , 라이트내장
본체에 라이트가 내장되어 있어 어두운 밤에도 촬영이 자유롭습니다.
화면 떨림보상(TBC)기능 , 27만 화소, 디지털 스튜디오(PB-DSE)기능
무게: 760g, 크기(길이 x 높이 x 두께) : 176 x 104 x 101mm

브랜드

SAMSUNG

모델명

VM-A320

가격

570,000

2.5"컬러 액정 모니터,완전역광보정(XDR/BLC)기능
기존의 역광보정 기능에서 배경이 안보이는 단점을 개선, 피사체는 물론
배경까지 선명한 촬영이 가능토록 해주는 기능입니다.,광학줌 22배,
디지털줌 440배
카메라 해상도 : 300본, 라이트내장, 본체에 라이트가 내장되어 있어
어두운 밤에도 촬영이 자유롭습니다, 화면떨림보상(TBC)기능,27만화소
디지털 스튜디오(PB-DSE)기능, 무게: 760g
크기(길이x높이x두께): 176 x 104 x 101mm

Mini DV
1995년 소니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방식으로 디지털 시대의 서막을 열었으며 현재 가정용 캠코더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Mini DV방식의 캠코더는 4:1:1비율의 셈플링과 1/5의 압축률을 사용하며 음성기록은 16비트/12비트 PCM방식을 사용해 고화질의 영상과 음성을 기록할수 있게 되었다.
저장테이프는 6.35mm의 테잎을 사용하며 수평해상도는 500라인이상이며 녹화 시간은 1시간 20분 정도이다.
디지털 방식이므로 테이프 복사에 따른 화질 열화가 없으며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간편한 이점이 있다.
또한 DV단자가 있어 DV다른 카메라나 PC에 접속해 디지털 편집을 할수 있다.
 

브랜드

SONY

모델명

TRV-17

가격

1,300,000

총화소수 68만 화소 (유효화소수 34만 화소 )
렌즈 Type :칼짜이즈 Vario-Sonnar 렌즈, F 1.7-2.2, f=3.3-33mm
줌 광학10배, 디지털 120배,  LCD 크기 3.5" 액정모니터
아날로그 레코딩 VHS 등의 아날로그 테이프를 DV로 녹화 가능
정지화상 해상도 640 * 480,   정지화상 기록방식 JPEG ,
 정지화상 화질 스탠다드, 파인
동화상 해상도 320 * 240, 160 * 112, 동영상 기록방식 MPEG
무게 650g, 크기 74 * 95 * 175mm

 브랜드

SONY

 모델명

TRV-15

 가격

1,100,000

68만 화소 CCD
10시간 연속촬영(별매 NP-FM91 사용시)
디지털 120배 줌 (옵티컬10배)탑재
촬영의 편리성을 더한 2.5인치 액정모니터를 탑재
배터리 잔량을 분 단위로 알 수 있는 인포리튬 배터리
520 line 수평 해상도
향상된 전자식 손떨림 보정기능(수퍼 스테디 샷)
I.LINK 기능(DV in/out)으로 컴퓨터와 연결 가능

 브랜드

SONY

 모델명

DCR-PC9

 가격

1,600,000

렌즈 F1. 7~2.2 / 촛점거리 3.3~33 mm(42~420 mm)
68만 화소 A-HAD CCD ,DV(디지탈 방식) 6mm테이프 사용
수평 500 라인 해상도 제공, 프로그레시브 셔터 시스템,
프리시젼 디지털 줌
세계적인 칼짜이스 렌즈, 터치 스크린 조정 방식, 메모리스틱 슬롯 탑재
스틸 이미지 해상도: 640 x 480 ,디지털 120배 (광학10배) 줌 탑재
2.5인치 LCD 모니터 : 고해상도 20만도트의 더블 프레시전,
칼라 액정 탑재
디지털 고화질 그대로 영상을 입출력할 수 있는 DV단자
(i.LINK표준)을 장착
NIGHT SHOT™: 어둠 속에서 촬영이 가능(0 Lux), 인텔리전트
액세서리 슈
메모리 스틱으로 디지털 카메라 기능 및 정지 화상 캡쳐 기능,
16:9 wide 모드
오디오: 12 & 16Bit PCM 디지털 스테레오

 브랜드

SONY

 모델명

PC-115

 가격

1,970,000

화소수 : 155만, Carl Zeiss Lens , 2.5" 컬러 LCD
120x 디지털 줌 (10x 광학 줌), 8 시간 연속 촬영
(별매 NP-FM91사용시)
배터리의 잔량을 분단위로 알 수 있는 인포 리튬 배터리, 인텔리젼트
악세서리 슈
수퍼 나이트 샷, 12/16 Bit PCM Stereo
수퍼 스테디 샷, Dual Media/ Dual Function
Playback Zoom, USB Terminal , i.LINK (DV IN/OUT)(IEEE 1394)

 브랜드

SONY

 모델명

TRV-900

 가격

2,570,000

액정모니터 탑재 디지털 캠코더!, 고해상도 38만화소 x 3판식 CCD
DV(디지탈 방식) 6mm테이프 사용, 8mm,VHS 테이프 등을
DV테이프로 녹화할 수 있는 아날로그 입출력 ,
소니만의 저소비 전력 설계로 소형 배터리 8시간 연속 촬영
디지털 48배 (광학12배) 줌 탑재 ,원하는 장면을 정지화면으로
3.5인치 플로피 디스크(MS-DOS,2HD)에 기록 ,범용성이 뛰어난
JPEG방식으로 인터넷 S/W등이 있는 PC에서 볼수 있음,
응용S/W를 이용하여 화상을 가공,편집

 브랜드

JVC

 모델명

GR-DVM55KR

 가격

1,270,000

68만화소 고해상도CCD와 고대역프로세서에 의한 520라인
수평해상도 실현
2.5"컬러LCD모니터, 10배 광학줌/300배 디지털줌, NightAlive기능,
Insert편집기능 Audio더빙 편집기능,
전원:DC11.0V(AC어댑터사용시) DC7.2V(배터리사용시)
소비전력:4.0W(파인더사용시), 4.8W(액정화면사용시)
외형크기(WxHxD):97mmx120mmx51mm, 무게:본체 약470g
촬영소자:1/4" 68만화소CCD ,렌즈:F1.8, f=3.6mm~36mm

 브랜드

JVC

 모델명

GR-DVL510KR

 가격

950,000

6mm 디지털 캠코더전원 : DC 7.2V (using battery),
DC 11V (using AC Adapter)
Cassette : Mini DV type ,Max. recording time (LP) : 90분(60분 DV cassette) 120분(80분 DV cassette),
PCM Stereo Sound ,고화질의 68만 화소
2.5인치 LCD 컬러모니터 ,흑백뷰파인더 ,
줌: 광학 10배, 디지털줌 400배 렌즈구경 37mm

 브랜드

CANON

 모델명

ZR-8

 가격

1,080,000

신호방식 : NTSC ,녹화방식 : 2회전헤드, 헤리컬스캔 DV방식
녹음방식 : PCM 디지털기록 16bit(48kHz/2채널), 12bit(32kHz/4채널)
촬상소자 : 1/4 inch CCD ,총화소수 46만화소, 유효화소수 29만화소수
테이프 형식 : Mini DV, 녹화시간 : SP: 80분 (80분 카세트) LP: 120 분
렌즈 : 10배 파워 줌 (F/1.6~2.9, 4.2~42mm),
초점방식 : TTL aotofocus, 수동
크기 : 57×101×129 mm ,무게 : 약 550

 브랜드

CANON

 모델명

Optura-Pi

 가격

1,640,000

신호방식 : NTSC
녹화방식 : 2회전헤드, 헤리컬스캔 DV방식 디지털 컴포넌트 기록
녹음방식 : PCM 디지털 기록 16bit(48kHz/2채널),12bit(32kHz/4채널)
촬상소자 : Progressive 스캔 CCD 1/4 inch, 총화소수 38만화소
테이프 형식 : Mini DV ,렌즈(캐논 정품) : 12배 파워 줌
(F/1.6~2.5,4.1~49.2mm)
초점방식 : TTL aotofocus, 수동 가능, Max. 셔터스피드 1/4,000초
최저피사체조도 : 2.5 lx (Low Light 프로그램 사용시)
권장되는 조도 : 100 lx 이상
크기 : 68×187×148 mm ,무게 : 약 650g

 브랜드

CANON

 모델명

Elura-2MC

 가격

1,950,000

신호방식 : EIA standard (525 lines, 60 fields) / NTSC
녹화방식 : 2회전헤드, 헤리컬스캔 DV방식(가정용 디지털 VCR SD방식),
녹음방식 : PCM 디지털 기록, 16bit (48kHz/2채널), 12bit(32kHz/4채널)
촬상소자 : Progressive 스캔 CCD 1/4 inch, 총화소수 80만화소,
유효화소수 42만화소수 ,테이프 형식 : Mini DV ,렌즈 : 10배 파워 줌
(F/1.6~2.6, 3.5~35mm)
초점방식 : TTL Autofocus, 수동 가능, Max. 셔터스피드 : 1/2,000초
최저피사체조도 : 3.5 lx (Low Light 프로그램 사용시)
권장되는 조도 : 100 lx 이상
크기 : 48 x 106 x 86 mm , 무게 : 약 550 g

 브랜드

Panasonic

 모델명

NV-DV411KR

 가격

1,000,000

IEEE 1394 PC 인터페이스,18배의 고정밀 광학 줌렌즈, 300배 디지털 줌
3" 컬러 LCD모니터 , 포토 샷이 내장된 디지털 스틸 카메라
IR 필터 장착으로 야간 촬영가능 ,모드 프로그램 AE (Auto Exposure)
PCM 스테레오 (12비트 / 16비트) ,디지털 임펙트 기능, 디지털 외부
입출력 기능 셔터 및 조리개 수동조정가능, 연속 촬영모드
포토 샷 내장 디지털 스틸 카메라 , IR Filter (0 Lux),
디지털 전자영상 보정(EIS)

 브랜드

SAMSUNG

 모델명

VM-A670

 가격

1,100,000

68만화소의 고화질(수평해상도 500라인)
디지털카메라 기능(스마트미디어 8MB)
정지영상 최대 촬영매수 240장(고화질:60장,표준화질:120장
고배율 줌렌즈 채용(광학줌 22배/디지털줌 500배)
무게:590g , 크기:158 X 93 X 87mm(길이 X 높이 X 두께)

 브랜드

SAMSUNG

 모델명

VM-A600

 가격

890,000

68만화소의 고화질(수평해상도 500라인)
디지털카메라 기능(스마트미디어 8MB)
정지영상 최대 촬영매수 240장(고화질:60장,표준화질:120장
고배율 줌렌즈 채용(광학줌 22배/디지털줌 500배)
무게:590g , 크기:158 X 93 X 87mm(길이 X 높이 X 두께)

Digital 8mm방식
기존의 Hi8mm방식의 테이프에 디지털로 기록을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가격이 저렴한 기존의 8mm계열의 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다., 수평해상도는 500라인이며 디지털로 기록되어 있기에 복사에 따른 화질의 열화가 없고 DV 단자를 통해 다른 DV카메라나 PC에 접속해 디지털 편집을 할 수 있다.

브랜드

SONY

모델명

DCR-TRV828

가격

1,520,000

디지털 스틸 카메라 기능이 부가된 3.5인치 LCD 탑재의 디지털 8
메모리 스틱 슬롯 탑재로 더 뛰어난 디지털 8 모델
기존 8mm 테이프에 디지털로 녹화 가능한 디지털 8 방식, 메가 (1070k)
픽셀 CCD 8시간 연속촬영(별매 NP-FM91 사용시),디지털 500배 줌
(옵티컬18배)탑재
촬영의 편리성을 더한 3.5인치 액정모니터를 탑재
배터리 잔량을 분 단위로 알 수 있는 인포리튬 배터리 , 향상된 전자식
손떨림 보정기능(수퍼 스테디 샷), I.LINK 기능(DV in/out)으로 컴퓨터와
연결 가능 수퍼 레이저 링크(Super Laser Link) 메모리스틱 슬롯이 있어
PC로 정지화상 캡쳐 기능(MPEG Movie, 520 line 수평 해상도,
1152 x 864 사이즈 스틸 사진)

 브랜드

SONY

 모델명

DCR-TRV530

 가격

1,010,000

10시간 연속촬영(별매 NP-FM91 사용시), 디지털 700배 줌
(옵티컬25배)탑재
촬영의 편리성을 더한 3.5인치 액정모니터를 탑재
배터리 잔량을 분 단위로 알 수 있는 인포리튬 배터리
어둠속에서도 멀리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는 수퍼 나이트
향상된 전자식 손떨림 보정기능(수퍼 스테디 샷) I.LINK 기능
(DV in/out)
으로 컴퓨터와 연결 가능, 수퍼 레이저 링크(Super Laser Link)
메모리스틱 슬롯이 있어 PC로 정지화상 캡쳐 기능, USB 단자
메모리 스틱, 리모콘 제공, 크기(WxHxD) : 약 85×102×205.5mm,
무게 : 약 930g

 브랜드

SONY

 모델명

DCR-TRV230

 가격

840,000

디지털 8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실속형 모델
기존 8mm 테이프에 디지털로 녹화 가능한 디지털 8 방식
10시간 연속촬영(별매-NP-FM91사용시) ,디지털 700배 줌
(옵티컬25배)탑재
촬영의 편리성을 더한 2.5인치 액정모니터를 탑재
배터리 잔량을 분 단위로 알 수 있는 인포리튬 배터리
어둠속에서도 멀리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는 수퍼 나이트 샷
향상된 전자식 손떨림 보정기능(수퍼 스테디 샷)
I.LINK 기능(DV in/out)으로 컴퓨터와 연결 가능,수퍼 레이저 링크

 브랜드

SONY

 모델명

DCR-TRV98

 가격

740,000

디지털 560배(옵티컬20배) 줌 탑재
촬영의 편리성을 더한 3.5인치 액정모니터를 탑재
배터리 잔량을 분 단위로 알 수 있는 인포리튬 배터리
어둠속에서의 촬영이 가능한 NightShot기능
자체조명탑재로 어둠속에서도 선명한 화면보장
전자식 손떨림 보정기능(스테디 샷),사용의 편리성을 더해주는
리모콘 제공
크기(WxHxD) 약 104 x 109 x 223 mm,무게 : 약 930g

 브랜드

SONY

 모델명

DCR-TRV49

 가격

620,000

17시간 연속촬영(별매 NP-F960사용시)
디지털 560배(옵티컬20배) 줌 탑재 촬영의 편리성을 더한 3.5인치
액정모니터를 탑재 , 배터리 잔량을 분단위로 알 수 있는 인포리튬
배터리
어둠속에서의 촬영이 가능한 NightShot기능, 자체조명탑재로 어둠속
에서도 선명한 화면보장, 전자식 손떨림 보정기능(스테디 샷)
사용의 편리성을 더해주는 리모콘 제공,
크기(WxHxD) 약 104 x 109 x 223 mm , 무게 : 약 930g

 DVCAM방식
6mm DV방식보다 좀더 향상된 방식으로 가정용보다는 업무용으로 제작된 카메라라고 할수있다.
외관상으로는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오디오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고 할수있다.
DV 방식은 기본적으로 2개의 오디오 채널을 가지고 있으나 DVCAM은 4개의 오디오 채널을 가지고 있다 DVCAM방식(28.193mm/초)은 테이프의 회전속도가DV방식(18.812mm/초)보다 빠르다 테이프의 회전속도를 빨리 함으로서 테이프에서 트랙의 폭을 넓혀 좀더 많은 신호를 실어 편집작업을 좀더 안정적으로 할수 있다.

브랜드

CANON

모델명

GL1

가격

2,820,000

신호방식: NTSC, PCM 디지털 기록 16bit (48kHz/2채널),
12bit (32kHz/2~4채널), 촬상소자3CCD 1/4 inch, 총화소수 27만화소
테이프 형식: Mini DV , 녹화시간: SP: 80분 (80분 카세트) LP: 120분
렌즈: 20배 파워 줌 (F/1.6~2.8, 4.2~84mm) ,
Max. 셔터스피드: 1/15,000초
최저피사체 조도: 6 lx , 권장되는 조도: 100 lx 이상,
필터나사구경: 58mm
뷰파인더: 0.55 inch 컬러 LCD (약 18만화소) ,
LCD 스크린: 2.5 inch 12만2천화소
DV 단자: 4 핀 특수 커넥터 (IEEE 1394 준거),
영상출력단자: 1 Vp-p/75 ohms
작동온도: 0~40℃ ,크기: 117×135×272 mm ,무게: 약 1.25kg

 브랜드

CANON

 모델명

XL-1

 가격

4,500,000

녹화방식:2회전헤드, 헤리컬스캔 DV방식 (가정용 디지털 VCR SD방식)
디지털 컴포넌트 기록,녹음방식:PCM 디지털 기록 16bit (48kHz/2채널)
12bit (32kHz/2~4채널), 12bit (32kHz/4채널 동시에)
촬영소자: 3CCD 1/3 inch, 총화소수 27만화소 ,유효화소수 25만화소수
테이프 형식: Mini DV , 테이프형식:SP: 60분 LP: 90분,
빨리 되감기 시간: 2분 50초 렌즈XL 렌즈 교환식 시스템
(16배 줌 F/1.6~2.6, 5.5~88mm)
초점방식: TTL aotofocus, 수동 가능, 크기: 223*214*415mm,
무게: 약1.7kg

 브랜드

SONY

 모델명

VX-2000

 가격

3,500,000

수평해상도 530라인, 감도 약 2배(종래 기종대비)의 해상도와
색재현성을 더욱 높힌 1/3인치 38만 화소의 3CCD 광학블록
저조도 하에서의 화상노이즈를 반으로 줄임: Advanced HADTechnology
필터 구경 58mm 렌즈 채용, 고배율에서도 뛰어난 광학 특성 발휘,

광학 12배 줌
동화상도 정지화면도 고화질. 인터레이스 스캔/프로그레시브
스캔 전환 방식
원거리 촬영시에도 손에 들고 찍을 때도 고품위 촬영을 실현.
광학식 액티브 프리즘 방식 손떨림 방지
Standard Kit 액세사리(밧데리 NP-F960, 충전기 BC-V615,
메모리스틱 MSA-32A, 삼각대 VCT-870RM) 포함가

 브랜드

SONY

 모델명

DSR-PD150

가격

3,650,000

1/3인치 CCD(연속충전장치) 약 380,000 픽셀(유효: 약 340,000픽셀)
포커스:자동/수동(링)/무한대/원푸쉬 자동, 노출:자동,수동
화이트발란스:자동/원푸쉬/실외(5800k)/실내(3200k),
수평해상도:530 TV 라인
ND필터:ND1(광량 약1/4) / ND2(광량 약1/32),
셔터스피드:1/4 - 1/10000 초
연결단자: S-Video, A/V, Audio In, i.LINK, LANC,
Headphone stereo mini.
최저조도:2 럭스 , 뷰파인더:흑백180,000 도트, 제브라 패턴
오디오 녹음:48 KHz/16 bit, 32 KHz/12 bit ,포맷:녹화 - DV/DVCAM
(SP mode) 재생- DVCAM/DV (SP mode)

 브랜드

SONY

 모델명

DSR-PD250

 가격

5,650,000



 

영상소자:신개발 1/3인치 38만화소 비월/순차주사 지원 CCD×3
기록/재생 포맷:DVCAM/DV(SP 포맷만)
렌즈:12:1 가변속도(1.2∼22sec) F=6.0∼72mm, F1.6∼2.4,
필터직경 58mm
수평 해상도:530TV라인, 크기:241.7×251.2×508.8mm(W×H×D)
무게:4.4Kg , 줌:광학 12배/디지털 24배, 48배 선택가능

 브랜드

Panasonic

 모델명

AG-DVC15

 가격

3,500,000



 

파나소닉이 선보이는 3CCD 프로용 캠코더
향상된 CCD기술과 XLR 오디오 입력 가능 완벽한 오디오 컨트롤 기능
Mini-Shoulder-Style & All Digital DV Camcorder
Digital Signal Processing produces attractive color, realistic
sharpness and natural contrast for every event

 

 

▒ 고성능 카메라[교회] ▒▒▒▒▒▒▒▒▒▒▒▒▒▒▒▒▒▒▒▒▒▒▒▒▒▒▒▒▒▒▒

"우리 연변에서는 400만원짜리 카메라는 카메라축에도 못낍네다. 고저 한 1,000만원 정도쯤은 되야
 쓸만하다 라고 말합네다.........."

카메라 정말 종류도 많고 비싸고 복잡하고 ...   도대체 어떤 카메라를 구입할까? 고민이 많으시죠?
교회에서 영상 시스템을 도입할때 가장 고민 스러운것 중에 하나가 카메라의 선택일 것입니다.
고성능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교회의 특성상 예산은 한정 되어 있기에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또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다룰수 있는 전문가가 없는 관계로 비싼기계를 먼지만 쌓이게 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여기에서 추천해놓은 카메라는 방송용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성능도 우수한 고성능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가격이 부담 스러울 수도 있지만  예산에 상관없이 우수한 성능을 원하신다면 추천해드릴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6mm DV방식보다 좀더 향상된 DVCAM방식으로 가정용보다는 업무용으로 제작된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외관상으로는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오디오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DV 방식은 기본적으로 2개의 오디오 채널을 가지고 있으나 DVCAM은 4개의 오디오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DVCAM방식(28.193mm/초)은 테이프의 회전속도가DV방식(18.812mm/초)보다 빠르다 테이프의 회전속도를 빨리함으로서 테이프에서 트랙의 폭을 넓혀 좀더 많은 신호를 실어 편집작업을 좀더 안정적으로 할수 있습니다.

 브랜드

CANON

 모델명

XL-1

 가격

4,500,000정도

녹화방식:2회전헤드, 헤리컬스캔 DV방식 (가정용 디지털 VCR SD방식) 디지털 컴포넌트 기록,녹음방식:PCM 디지털 기록 16bit (48kHz/2채널) 12bit (32kHz/2~4채널), 12bit (32kHz/4채널 동시에) 촬영소자: 3CCD 1/3 inch, 총화소수 27만화소 ,유효화소수 25만화소수 테이프 형식: Mini DV , 테이프형식:SP: 60분 LP: 90분,빨리 되감기 시간: 2분 50초 렌즈XL 렌즈 교환식 시스템(16배 줌 F/1.6~2.6, 5.5~88mm) 초점방식: TTL aotofocus, 수동 가능, 크기: 223*214*415mm,무게: 약1.7kg

브랜드

SONY

 모델명

VX-2000

 가격

3,200,000정도

수평해상도 530라인, 감도 약 2배(종래 기종대비)의 해상도와 색재현성을 더욱 높힌 1/3인치 38만 화소의 3CCD 광학블록 저조도 하에서의 화상노이즈를 반으로 줄임: Advanced HAD Technology 필터 구경 58mm 렌즈 채용, 고배율에서도 뛰어난 광학 특성 발휘, 광학 12배 줌 (6.0-72mm F1.6-2.4, (35mm 환산시 43.2mm-518.4mm)) 동화상도 정지화면도 고화질. 인터레이스 스캔/프로그레시브 스캔 전환 방식 원거리 촬영시에도 손에 들고 찍을 때도 고품위 촬영을 실현.
광학식 액티브 프리즘 방식 손떨림 방지 Standard Kit 액세사리(밧데리 NP-F960, 충전기 BC-V615, 메모리스틱 MSA-32A, 삼각대 VCT-870RM) 포함가

 브랜드

SONY

 모델명

DSR-PD150

가격

4,500,000정도

1/3인치 CCD(연속충전장치) 약 380,000 픽셀(유효: 약 340,000픽셀) 포커스:자동/수동(링)/무한대/원푸쉬 자동, 노출:자동,수동 화이트발란스:자동/원푸쉬/실외(5800k)/실내(3200k),수평해상도:530 TV 라인 렌즈=(f=6.0-72.0 mm, F1.6-2.4 58mm)ND필터:ND1(광량 약1/4) / ND2(광량 약1/32),셔터스피드:1/4 - 1/10000 초 연결단자: S-Video, A/V, Audio In, i.LINK, LANC,Headphone stereo mini. 최저조도:2 럭스 , 뷰파인더:흑백180,000 도트, 제브라 패턴 오디오 녹음:48 KHz/16 bit, 32 KHz/12 bit ,포맷:녹화 - DV/DVCAM(SP mode) 재생- DVCAM/DV (SP mode)

 브랜드

SONY

 모델명

DSR-PD250

 가격

5,650,000정도

영상소자:신개발 1/3인치 38만화소 비월/순차주사 지원 CCD×3 기록/재생 포맷:DVCAM/DV(SP 포맷만)렌즈:12:1 가변속도(1.2∼22sec) F=6.0∼72mm, F1.6∼2.4,필터직경 58mm
수평 해상도:530TV라인, 크기:241.7×251.2×508.8mm(W×H×D) 무게:4.4Kg , 줌:광학 12배/디지털 24배,
48배 선택가능

 브랜드

Panasonic

 모델명

AG-DVC15

 가격

3,500,000정도

파나소닉이 선보이는 3CCD 프로용 캠코더렌즈=F1.6 12:1 파워줌 렌즈, 매크로, f: 4~48mm 향상된 CCD기술과 XLR 오디오 입력 가능 완벽한 오디오 컨트롤 기능Mini-Shoulder-Style & All Digital DV CamcorderDigital Signal Processing produces attractive color, realistic sharpness and natural contrast for every event

 

▒ 카메라 선택요령 ▒▒▒▒▒▒▒▒▒▒▒▒▒▒▒▒▒▒▒▒▒▒▒▒▒▒▒▒▒▒▒▒▒

 

어떤 캠코더를 구입할까?

캠코더는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캠코더를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나 가격대에 맞추어 캠코더를 구입하기 보다는 캠코더의 성능에 맞추어 예산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리하게 본체 가격을 맞추기 보다는 악세서리 비용을 생각하여 여유있게 생각해두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화소수

화소수는 캠코더의 화질을 평가하는 좋은 기준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4:3 일반 TV에서 볼 수 있는 화소수는 640 x 480으로 약 31만 화소수 정도면 TV에 화소를 꽉 채울 수 있다. 현재 캠코더들은 대부분 60만 화소 이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계속 화소수가 증가하는데 이 것은 디지탈 카메라의 용도를 겸하기 때문에 화소수가 높은 것이다. 따라서 정지화상의 중요도에 따라서 100만 화소 이상, 이하의 캠코더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줌

줌은 광학 줌과 디지탈 줌으로 나뉜다. 광학줌은 캠코더 자체의 렌즈의 기능으로 줌을 하는 경우이다.
광학줌을 끝까지 당겼을때 화질의 저하는 없다. 그러나 흔히 캠코더에서 과대하게 표현되는 요소가 줌의 수치다. 캠코더 외관에 인쇄된 흔히 나타나는 200X 300X 는 각각 디지탈 줌이 2-300 배라는 것이다.
캠코더 외관에 나타나는 수치로 나타나는 디지탈 줌은, 광학줌을 디지탈로 부풀린 것이다. 디지털줌을 사용해보면 멀리있는 제품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화질은 떨어진다.
 

3. 액정

캠코더로 촬영할때 피사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대표적으로 뷰파인더와 액정으로 나뉜다. 뷰파인더는 거의 동일하며 흑백과 컬러로 나뉠뿐 큰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일반인의 경우 대부분 액정으로 촬영하기 때문에 뷰파인더의 컬러와 흑백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참고로 전문가용 캠코더의 뷰파인더는 흑백이다. 액정의 경우는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 크기와 액정의 화소수로 크게 나뉜다. 크기의 경우 2.5", 3", 3.5", 4" 로 나뉜다.
액정의 길이는 대각선 길이로 2.5"와 4" 와의 크기 비교는 체감상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2.5인치는 캠코더의 액정으로서 기본 크기이며 촬영후 모니터나 감상용으로 사용하려면 대략 3.5인치 정도의 크기가 필요하다. 액정의 화소수는 얼마나 피사체를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가령 예를 들어서 같은 12만 화소라도 2.5인치의 액정이 3.5인치의 액정보다 훨씬 또렷하게 보인다.
 

4. 정지화상

캠코더에 있어서 대부분 거의 비슷한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따라서 캠코더의 부가 기능인 정지화상이 비교적 많이 대두되고 있다. 캠코더의 영상의 경우 VTR이나 캠코더로 옮겨야 하고 번잡스러운 반면에 대부분의 정지화상은 메모리 스틱에 저장되어서 리더기를 사용하거나 캠코더에서 USB가 지원되면 바로 컴퓨터로 불러들여 찍었던 화상을 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이다. 대부분 기본적으로 8메가 정도의 메모리가 제공된다. MMC, SD, 메모리 스틱 중에서 선택된다. 대게 640 X 480 사이즈의 크기를 기본으로  1360 * 1020, 1600 * 1200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분명 짚고 넘어갈 것은 디지탈 카메라와 캠코더는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디지탈 카메라와 비슷한 화질을 얻기는 힘들다는 것을 유념해 주길 바란다.
 

5. 아날로그 입력

아날로그인 데이터를 ( 대체로 VTR을, 혹은 예전에 찍어두었던 8mm 캠코더 테잎 예로 든다면 ) 컴퓨터로 전송할 기회가 있다면 이 기능을 유념해 두는 것이 좋다. 아날로그 데이터를 컴퓨터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아날로그 편집보드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아날로그 입력이 되는 캠코더에 녹화를 한 뒤에 컴퓨터로 전송하면 깨끗한 영상으로 캡쳐가 가능하다. 가끔씩 사용하는 기능이라면 이 기능을 눈여겨 보는 것도 좋다. 그러나 아날로그 입력이 많다면 별로도 아날로그 디지탈 겸용 편집보드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6. 라이트와 플래쉬

라이트는 동영상 촬영을 위해서 라이트가 계속 켜지는 것이다.
소니의 DCR-TRV130, JVC의 GR-DVL520KR이나 DVL1020KR, 히타치의 VMD865LA 같은 제품에는 라이트가 내장되어 있다. 플래쉬는 일반 카메라에서 반짝하고 터지는 것이다. 근래에 캠코더에 라이트가 내장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것은 캠코더의 정지화상이 동영상만큼 중요시되면서 플래쉬 없이 찍히는 정지화상의 경우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많이 채용되었다. 소니 DCR-PC115, DCR-TRV50 파나소닉 NV-MX2500 같은 제품이 플래쉬가 내장되어 있다. 캠코더의 경우 라이트 내장과 플래쉬 내장의 경우 플래쉬 내장쪽이 효과가 더 크다.

2002년 JVC 신모델에서는 GR-DVM76KR 과 GR-DVM96KR 제품에는 플래쉬가 내장되어 있으며, GR-DVL1020KR 과 GR-DVL320KR에는 라이트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필요에 맞게 구입하면 된다. 현재 이야기한 제품의 경우는 캠코더 내에 내장되어 있는 경우이다. 캠코더에 내장이 안되어 있는 경우라도 해당 회사에 맞게 라이트나 플래쉬를 구입할 수 있다.
 

7. 최저조도

최소한의 빛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것을 뜻한다. 영상은 '빛의 예술'로 불릴 정도로 빛에 민감한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어두운 곳에서도 ( 가로등 한적한 밤길 ) 카메라는 플래쉬로 비교적 만족해하는 정지화상을 얻을 수 있지만, 캠코더의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동영상이기 때문에 라이트로 계속 조명을 비춰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두운 곳에서 주로 촬영할 경우는 최저 조도의 수치가 낮을 수록 보다 밝고 노이즈 없는 영상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최저저도는 제조사에서 발표한 수치이므로 타브랜드끼리 비교하기에는 논란의 여지가 높은 편이다.
 

8. 야간촬영

소니의 나이트샷, JVC의 나이트 얼라이브, 샤프의 캣츠 아이 기능(현재는 적용되는 기종은 없음) 이 해당 회사에 대해서 각각의 야간 촬영 기능이 있다. 소니의 나이트샷의 경우는 야간에 적외선차단 필터가 OFF되면서 CCD가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어두운 장소에 있는 피사체를 별도의 조명 없이 촬영할 수 있다. 수퍼나이트샷 기능을 켜면 셔터 속도가 주위의 조명에 따라 1/4초에서 1/60초까지 자동으로 조정된다. 대부분의 색이 녹색이 되면서 셔터 스피드가 내려갈수록 잔상이 남아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하기는 어렵다. JVC의 나이트 얼라이브의 경우 셔터 스피드가 내려가면서 게인이 올라가기 때문에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