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 업계에서 동영상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은 마케팅 프로그램에 동영상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가? 실제로는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시공자, 딜러, 판매 대리점 심지어 제조사들도 동영상 자료를 제작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그러나 동영상을 제작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다.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동영상을 사용하는 것은 당신의 존재를 알리는데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웹사이트 제작 회사인 lunavista communications
의 Tim Grant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그동안 온라인 동영상으로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사진 한 장의 가치는 1,000개의 단어와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하지만 우리 제품이 어떤 일을 하는지 보여주는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다른 매체에서의 활동보다 더욱 쉽고 효과적입니다.” Tightrope Media Systems의 마케팅 담당자인 Steve Israelsky의 설명이다.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을 동안에 동영상 자료들은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주로 가정용 시장에서 활약을 하는 인디아나주의 Angola에 위치한 AV 통합 회사인 Audio Video Systems(AVS)의 사장인 Kip Davis는 “동영상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을 뿐만 아니라, 그 동영상을 본 사람들에게 그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들에 대해 정확히 답할 수 있고, 그들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대답해 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당신의 아이템과 사업내용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
Israelsky에 의하면, Tightrope Media는 2개의 핵심 사업(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에 기반한 브라우저 Carousel과 TV 방송국 자동화 시스템인 Cable Cast)을 설명하기 위한 동영상 제작을 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고객들이 Carousel에 관한 글을 읽는 것만으로는 이 제품의 기능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Carousel in Action’이라는 제목의 3분짜리 동영상을 제작했죠. 사람들이 이 동영상을 우리의 웹사이트나 프리젠테이션에서 보게 되면, 바로 이 제품의 기능과 사용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Tightrope는 CableCast 제품의 기본적인 정보와 CableCast와 Carousel의 구체적인 사용 예를 담은 동영상을 제작했다. “우리는 웹 사이트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 동영상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 중에는 우리 제품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포함되지만, 제품을 구입한 사람들도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세부 정보를 얻기 위해 동영상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Israelsky의 설명이다. Davis는 가정용 AV, 시큐리티 그리고 다른 시스템들의 기본적인 사항을 설명하는 9개의 항목을 가진 5분짜리 AVS 동영상 시리즈를 제작하기로 결정했다. 이것은 그가 차후에 같이 일하게 될 건축가들과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라고 한다.
“우리는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제품을 설명하기 위한 DVD를 제작했습니다. 그들은 집에서 부담 없이 제품들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됩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기존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의 설치사례를 DVD에 포함시켰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그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저희들에게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10명 중에 9명은 사진을 보게 되고 곧바로 ‘바로 이거예요’라고 말하죠.”
AVS 동영상이 제작되면, 회사의 웹사이트(avs install.com)를 리뉴얼하고 동영상을 업데이트할 것이며, 동영상들은 웹사이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리고 동영상들은 YouTube에도 등록할 예정이다. YouTube는 두 가지 면에서 도움을 준다. 첫째, 웹 서버의 용량을 차지하지 않게 된다. 둘째, 사람들이 YouTube와 Google 검색으로 회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검색 엔진 활용하기
Davis는 사람들이 웹사이트나 YouTube를 통해 회사의 제품과 관련된 동영상을 보는 것이 얼마나 많은 이득을 줄 수 있을지는 정확히 판단할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지난 8개월 간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한다.
Grants는 동영상을 YouTube에 등록하는 것은 그 자체로 엄청난 효과를 가진다고 했다. “당신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웹사이트를 얼마나 잘 만들었는지에 상관없이, 검색 엔진은 겨우 두어 개 정도의 정보만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러나 동영상을 YouTube 같은 다른 사이트에 등록하면 상당한 이득을 얻게 되죠. 검색어 순위에 당신의 회사가 올라갈 수도 있고, 추가적인 기회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당신의 사이트를 ‘AV 시스템’이라는 검색어에 최적화시켜 놓았다고 가정할 때, 당신은 아마도 Google 검색창에 그 단어를 치면 첫 번째 페이지에 뜰 수도 있다. 그리고 그 단어를 Goolge에 클릭당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하는 유료검색 키워드로 등록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고객들이 보는 검색창 한 페이지에 두 개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게 된다. 그러나 사람들이 검색하게 되는 또 다른 카테고리도 있다. 그것은 동영상, 뉴스 그리고 쇼핑 페이지이다.
웹 리서치 회사인 ComScore에 따르면, 웹상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은 이제 아주 흔한 일이라고 했다. 인터넷 사용자들 중 81%가 한 달에 한 번 이상의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고 답했고,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들은 하루에 평균 11분간 동영상을 본다고 응답했다. YouTube는 가장 많은 동영상을 공유하고 있는데, 그 수량은 모든 웹 동영상의 39%에 이른다.
온라인 동영상을 보는 모든 사람들이 동영상 검색창에서 원하는 것을 찾는 것은 아니다. 많은 검색 엔진들은 검색결과 페이지에 동영상 검색리스트를 함께 보여준다. 이것은 뉴스, 쇼핑 그리고 지역 검색 결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동영상을 검색에 최적화시켜 두면 눈에 잘 띄는 페이지에 검색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Grant의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대중적인 단어일수록 동영상 검색이 어렵습니다. 우리는 보다 길고 보다 구체적인 검색어(예를 들어 ‘whole house audio video system’과 ‘audio system’)를 사용하여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신이 YouTube에 동영상을 올릴 때에는 웹사이트 주소와 전화번호가 정확히 보이도록 하라. 그리고 YouTube에 계정을 만들지 않으면 동영상을 등록할 수가 없을 것이다.
화질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AVS 동영상을 보면, 그 동영상이 회사의 쇼룸에서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누구나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 동영상은 쉽게 당신의 관심을 끌 것이며, 좋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 동영상은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만약 당신이 동영상 제작을 고려하고 있다면, 제작비 예산을 먼저 계산해 보아야 한다. 적어도 당신의 경쟁사들 보다는 뛰어난 동영상을 제작할 필요가 있고, 만약 세계적인 규모의 큰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라면 아낌없이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이런 경우, 회사는 동영상 제작에 많은 돈을 투자하게 된다. Davis는 인디아나주에 위치한 Tall All Production의 동영상을 제작한 Fremont의 Trent Lewis를 고용하였는데, 그는 Canon XL2 MiniDV 캠코더로 촬영하고, Mac에서 Apple Find Cut Pro를 이용해 편집했다.
반면 Tightrope는 동영상 제작을 위해 Jeremy Cleek과 Amber Ward라는 두 사람을 고용하였다. 그들은 제작에 필요한 모든 장비들을 Tightrope 회사로 가져왔다. Ward는 Adobe Photoshop이나 Illustrator로 움직이는 아이콘을 만들고, 이것을 Cleek에게 보내면 그는 Adobe After Effects, Flash Final Cut Pro에서 작업하였다. 그들은 라이브 동영상을 촬영할 때, HD 카메라를 렌탈해서 사용한다.
어떤 경우든, 동영상의 퀄리티는 검색 엔진에서 중요하지 않다. “최적화된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동영상의 내용이 아니라, 웹사이트 내에서 어떻게 실행되느냐 입니다. 즉, 당신이 동영상을 올릴 때, 당신은 웹사이트에 그 동영상을 잘 설명할 수 있는 타이틀을 신중하게 선정하여 올릴 필요가 있다는 것이죠.” Grant가 말했다.
모든 사항들을 살펴보고 하나의 의문이 생겼다. ‘동영상 제작의 가치는 얼마 인가?’
Davis는 2009년 동안 경험한 바에 따르면, 37% 이상의 성장을 이룬 회사는 동영상을 직접 제작한 회사였다고 말했다. “이것은 아주 놀라운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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