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강좌

교회 건축 트랜드

Lee-Sun 2007. 11. 1. 11:29
교회 건축 트랜드

 

건축 트렌드(Trends in Architecture) - 최정상 업계 디자인 전문가의 이슈들

  종교 시설 건축물이 변화하고 있는다는 것에 대해 의문을 던지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새로운 예배공간은 우리가 어렸을 적에 기억하는 시설물하고 약간의 닮은꼴을 하고 있다. 차이는 보다 심플한 스타일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10여 년간의 건축물의 트렌드를  놓고 보았을 때, 종교건축물의 새로운 타입은 기능적인 면의 변화에서부터 이끌어진 형식의 변화에서 보듯이 이런 일반적인 건축물의 트렌드를 훨씬 능가한다. 최근 Worship Facilities에서는 무엇이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몇몇 최정상 업계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가졌다.

미션센스
 "우리가 과거에 자주 볼 수 있었던 것 중에 하나가, 건축적인 선호도에 대한 것을 하나로 종합하기 위해 도시에서 도시로 이동하는 리더쉽 팀이었다."라고 Texas, Dallas에 본부를 두고 있는 시설 기획회사 전략팀의 Crag Janssen이 말한다. "그것의 위험성 중에 하나는 전후 관계없이 완벽하게 복사하는 요소들이다. 가장 성공적인 교회는 어떤 시설물의 타입으로 건물을 짓느냐 하는 것보다, 오히려 그들이 누구와 함께 건물에 관한 토의를 할 지로 시작한다. 그들은 시설물에 앞서 건축사명에 좀 더 중점을 둔다."

 "교회들은 만사를 처음부터 곰곰히 생각하기 생각했다. 그들은 세 살짜리 아이를 다루는 것이 네모난 방에 두 시간 동안 그를 가두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Georgia, Atlanta의 CDH Architects인 Bill Chegwiddenem가 말한다. "전에 해 본적이 없는 그러한 것들을 시도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다."

 Mirrouri, Kansas City의 Mantel Teter Architects의 David Evans는 그의 고객들도 좀더 선교에 중점을 둔 방향을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내 생각으로는, 대체로 성직자들이 교회단체가 비종교인들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그러한 평범한 장소로  되어야 된다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라는 교회 트랜드에 대한 그의 생각을 들을 수 있었다.


커뮤니티를 위한 디자인
 Ray Oldenburg은 그의 책, The Great Place에서, 제3의 교회건축에 관한 발전적인 대담에 관해 이야기를 한다. 인간의 인생에서 주요한 두 건물은 다름아닌 집과 일터이다. 그러나, 큰 도시들이나 문명들은 항상 사람들의 비공식적인 모임, 장소 그리고 연락체제를 위한 제3의 장소들이 있었다. 작은 공동체에서의 많은 교회건물들이 만남의 장소와 사교 중추로서 그들의 역할을 잘해낼지라도, 대도시의 사람들은 무엇이 결여되어있는지를 항상 찾고 있다.

 "'Starbuckian'건축의 대다수는 공동체 모임을 창출하려고 하는 욕망 쪽으로 흐르고 있다" 고 Texas, Dallas의 HH Architects의 David Shanks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어른과 아이들 둘 다의 공간에서, 우린 사람들이 전형적인 교육프로그램 밖에서도 연결될 수 있는 그런 장소를 디자인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커뮤니티를 경험할 수 있는 푸드코트, 커피바, 그리고 오락시설 같은 것들이 교회 안에 포함되고 있다."

 Dallas, Texas의F&S Partners 의Bob Shaw는 말한다. "예배전과 사이에의 모임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목적은 대중이  방문해서 짧은 시간 친밀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충분히 넓은 장소를 디자인 하는 것이다. "

Evans는 "5년전엔, 5에이크는 교회공간으로는 충분한 땅이었다" 라고 이야기 한다. "오늘날 평균 교회캠퍼스는 건물당 최소로 필요로 되어지는 땅은 20-40 에이커이고, 그 중 몇은 100에이커까지 간다. 이것은 그들의 캠퍼스 위에 온갖 다른 종류의 시설들을 갖춘 작은 커뮤니티가 사실상 일주일 내내 계속 진행되는 커뮤니티 캠퍼스로 변화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교회에 오는 가족의 방식이 과거 10년 동안 상당한 변화를 보여왔는데 주차가 그 중 심각하게 계속되는 문제였다. 과거에는 4인 가족당 주차공간 하나를 차지하곤 했는데, 오늘날 그 같은 가족은 두 대 세 대의 차를 운전하곤 한다" 고 Dallas, Texas의Beck Architecture의 John paul DeFrank는 설명한다.

기존방식에서 탈피한 장소들과 공간들
 "공간에 대한 비용이 항상 증가함에 따라, 다른 교회그룹들이 공간을 공유하고 그들의 시설들을 더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Shaw는 덧붙인다. "교회들이 많은 학습을 제공하면서, 성경공부나 친목도모 기회들은 과거에 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빈번해졌지만, 여전히 각각의 기능을 위한 독특한 장소들을 짓는 것은 비싸다."

 "내가 개인적으로 교회건물로서 좋아하는 모델은 New York, Manhatan 에 있는 Redeemer Presbyterian이다." 라고 Alabama, Birmingham의  Garrison Barrett Associates에 있는 Brian Barrett는 설명한다.  "그 교회들은 약 4000명의 인원을 수용하지만, 토지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 그 건물들은 두 번의 east side 예배를 위해서 Hunter College 대강당을 사용하고,  west side 예배를 위해선 cultural center를 사용한다. 그런 모델 같은 건축물에 미쳐있지만, 내 생각엔 교회건물로는 일요일을 위한 교회보다는 좀더 커뮤니티에 바탕을 둔 면이 더  어울린다."고 언급하였다.

 "Arizona Peoria의 Christ church of the Valley 에서 청년프로그램이 그들의 시설들과 맞지 않았을 때, 그들은 상당히 양식적인 인테리어를 갖춘 Sprung-Structure기법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고 캠퍼스를 종합계획하고 내부구조를 디자인한 Todd and Associates in Phoenix 의 Stan Lusardi 가 설명한다. Sprung Structure는 빠른 시일 내에 지을 수 있게 설계된 stressed-membrance structure이다."

 "그것은 거대한 교회 같아 보인다 - 그것의 성장에 제한을 받지 않지 않으면서, 교회집회에서의 성장을 반영할 수 있는 큰 방들을 짓는 것을 덜 지향한다. 대신에 좀 더 유동적인 성장전략인 여러 Venue sites를 포함할 수 있는 Multiple service와 Multiple 예배일들을 채택하고 있다" 고 Georgia, Atlanta의 Beck Architecture의 Fred Perpall는 밝힌다. Beck Architecture는 현재Texas, Fellowship Church of Grapevine와, Dallas, Fort Worth metroplex에 있는 그것의 위성 캠퍼스들과 일하고 있는 중이다.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시설들
 "거대한 대강당에선 첫 몇 줄에 앉아있는 사람들과 목회자 사이에 차단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DeFrank는 설명한다. "만약 목회자의 목소리가 에어컨의 굉음 때문에 들리지 않거나 비디오화면의 시청이 방해를 받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일들이 생기지만 않는다 할 수 도 있지만, 당신은 보통 뒷자리에 앉아있는 성도들이 예배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생동적인 시설들 중의 몇몇은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과 교단에 있는 사람들과의 장애물이 제거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져 있다." 고 Janssen은 덧붙인다.
Blue Man Group or Cirque du Soliel에 의해 공연된 쇼를 생각해봐라. 공연가들과 관중과의 사이에 선들은 희미하다. 많은 성직자들에게 있어, 시설이라는 것은 참여적인 예배경험을 돕는데 필요하다. 이것은 테이블에 앉아있는 사람들이 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만큼 미묘할 수 있고 또한, 방의 경계선을 둘러싼 비디오 화면만큼 드라마틱할 수 있어서 전체 환경이 예배 동안 변화될 수 있다.

 

미래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회 디자인 시설들을 위한 충고
 "교회에 대한 가장 큰 학습곡선들 중의 하나는 시간적인 면이다."라고 Janssen는 말한다. "당신이 매일이 마감일 같은 세상에서 살 때, 뒤로 물러서서 당신의 시설들에 필요한 전략적인 계획을 짜는 것은 힘들다. 종종 교회들은 그들의 현재 시설들이 중대위기인 단계까지 그들을 몰기 전까진 그들도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힘들다. 디자인하고, 짓고, 짓는데 필요한 자금을 만들고, 재정비하고, 재결정하고, 개조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당신의 계획에 있어 좀더 종교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생각은 더 나은 결정을 나을 것이다."